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화병의 뜻, 신체 증상 동반하는 우울증…화가 치밀어 오르는데 표출하지 못한다면?

`화병의 뜻` [사진 중앙포토]




화병의 뜻, 신체 증상 동반하는 우울증…화가 치밀어 오르는데 표출하지 못한다면?



화병의 뜻은 화가 치밀어 오르는데 밖으로 표출하지 못해 마음속에 응어리가 생기는 것을 뜻한다. 화병은 신체 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증으로서, 우울감, 식욕 저하, 불면 등의 우울 증상 외에도, 호흡 곤란이나 심계항진, 몸 전체의 통증 또는 명치에 뭔가 걸려 있는 느낌 등의 신체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난다.



1995년 미국정신의학회에서 화병을 ‘화병(hwa-byung)’으로 표기하며 한국인 특유의 문화증후군으로 인정한 것에서도 알 수 있듯 화병은 우리나라에서만 존재하는 특징적인 신경증으로 알려졌다. 지난 27일 취업포털 커리어가 직장인 44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직장생활을 하면서 화병을 앓은 적이 있는가’란 질문에 90.18%의 직장인이 ‘있다’고 답했다.



직장 상사 때문에, 또는 퇴근길 꽉 밀리는 도로 때문에 분노 지수가 높아졌다면 온라인 미디어 그랜드패어런트닷컴이 소개한 ‘현명하게 화를 다스리는 7가지 방법’을 참고해보자.



1. 가능하다면 잠시 상황에서 벗어나 있자

물론 장기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하지만 상황에서 한 발자국 떨어져 있는 동안 문제에 대해 냉철하게 생각해 볼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화가 머리 꼭대기까지 차있는 상태에서는 옳은 판단을 내리기 어렵다. 누군가 당신을 도발한다면 그 즉시 대응하지 말고 잠시 상황에서 벗어나 스스로에게 차분해질 시간을 주자.



2. 화를 낸 이후의 상황을 상상해 보자

당신은 분명 뭔가가 마음에 들지 않아 화가 났을 것이다. 하지만 화를 낸다고 해서 당신이 원하는 방향대로 일이 흘러갈까? 전혀 그렇지 않다. 실컷 화를 낸 뒤 원하는 것을 얻어낼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화가 나는 상황이어도 당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자.



3. 다른 사람도 반드시 이래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자

사람들은 언제나 당신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지 않는다. 당신의 기준과 맞지 않는 사람이 등장하면 물론 화가 날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이 펄펄 뛴다고 해서 세상이 얼마나 바뀌겠는가. 도덕적으로 그른 일이 아니라면 “왜 저 사람은 저렇게 행동하는 거지?”라며 화내지 말고 그저 “나와 다른 사람이구나” 생각하는 여유를 갖자.



4.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자

‘역지사지’라는 사자성어에서 알 수 있듯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했을 때 이해 못할 일은 거의 없다. 가게 점원이 당신에게 무례하게 대했다고 가정해 보자. 그 직원은 어젯밤 양다리를 들킨 남자친구와 헤어졌을 수도 있고, 하루 종일 무례한 손님들의 ‘갑질’에 시달렸을 수도 있다. 타인의 사정을 한 번 생각해본다면 당신의 비위에 맞지 않는 상대방이 오히려 가여워 보일지도 모른다.



5. ‘공격적’이지 말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라

공격적인 태도와 적극적인 태도는 얼핏 보면 비슷해 보일 수는 있으나 상당히 다른 결과를 가져 온다. 만약 당신을 화나게 만든 사람에게 공격적으로 대하면 그 순간에는 통쾌한 기분이 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상대 역시 언젠가 당신을 공격할 것이다. 반대로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어떨까. 상대의 악의를 호의로 바꾸는 등 상황이 호전되며 진정한 대인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6. 꾸준히 운동하자

당신은 화가 나서 순간적으로 베개를 주먹으로 내려치거나 혹은 뜀박질을 할 수도 있다. 물론 이런 순간적인 운동이 당장 화를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되긴 한다. 하지만 화를 다스리는 데는 평소에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마음을 평온하게 만들고 욱 하는 기질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7. 분노에 사로잡히지 말고 당신의 인생을 살아라

당신을 화나게 만든 일들에 대한 분노가 하루 종일 머릿속을 헤집고 다니게 놔둬선 안 된다. 당신을 화나게 만드는 사람들의 무례함은 그 사람의 인격을 드러내는 것이지 당신의 인격이 아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분노에 사로잡히면 당신은 분노와 과거에 얽매인 사람이 될 수 있다. 머릿속의 부정적인 생각은 곱게 접어 서랍 속에 집어넣고 당신은 그저 당신의 인생을 살면 되는 것이다.



화병은 주로 마음에서 시작되는 것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본인의 정신적 안정으로 건강한 정서를 되찾는 것이 중요하다. 앞서 소개한 화를 다스리는 7가지 방법을 실천해 화병을 예방해보자.



온라인 중앙일보

jstar@joongang.co.kr

'화병의 뜻' [사진 중앙포토]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