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KT, 대용량 동영상 다운 팍팍 … 기가인터넷의 힘

기가인터넷이 인터넷 사용자들의 생활 전반에 걸쳐 새로운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지난해 10월 서비스를 출시한 KT는 넉 달 만에 가입자 수 20만 명을 돌파하는 등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며 서비스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사진 KT]


기가급 인터넷이 등장한 이후 인터넷 사용자들의 생활 전반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가 지난달 기가인터넷 사용자 18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기가 사용으로 만족도가 높아진 작업’으로 57.6%가 ‘동영상 다운로드’를 꼽았다.



최근 디스플레이의 고선명·대형화로 드라마나 영화 시청 시 UHD TV 등 고화질 영상을 선호하게 되면서 기존의 700MB 수준이 아닌 5GB에서 25GB까지 대용량의 데이터 트래픽이 발생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동영상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에 있어 기가 인터넷의 체감 효과가 높다. 실시간 온라인 게임 등 고품질의 네트워크를 요구하는 경우에도 기가인터넷을 통해야 효용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 클라우드 저장공간을 활용해 사진과 동영상 작업이 많은 스튜디오 운영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가인터넷의 효용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고객 반응에 힘입어 기가인터넷 가입자 수가 무서운 기세로 성장하고 있다. KT는 지난해 10월 서비스 출시 후 넉 달 새 20만 가입자를 돌파하는 등 두드러진 성장세를 시현하며 서비스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지난 1999년 지금보다 비싼 4만원대의 요금으로 8MB의 속도를 제공하던 ADSL(비대칭 디지털 가입자망) 시절에 비해 기가인터넷을 통한 최대 1GB의 속도는 괄목할 만한 기술적 발전으로 평가되고 있다.



KT는 기가인터넷과 더불어 기가 와이파이 홈 상품도 출시해 서비스 중이다. KT경제경영연구소 조사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는 기가인터넷으로 변경한 후 81%가 이전보다 와이파이 사용에서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 가족 구성원이 한 대의 공유기에 여러 대의 스마트 기기를 접속하는 경우가 많고 집안에서 무선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간이 늘면서 기가인터넷 서비스와 연계되는 기가 와이파이 서비스에 대한 고객 호응도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KT는 최근 코웨이와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스마트 홈케어사업을 함께 추진하기로 한 것과 같이 향후 기가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홈 IoT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김승수 객원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