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유태우의 서금요법] 어깨꼭대기 근육 통증엔 M10~11 자극

유태우 고려수지침
학회장
레저활동과 IT 기기의 사용량이 늘면서 손과 어깨의 운동량도 덩달아 많아진다.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배경이다. 설상가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긴장해 어깨 부위의 승모근이 긴장하고, 이로 인해 통증을 느낀다. 그러다 보면 모세혈관이 수축해 피로물질이 축적되고, 이에 따라 만성피로를 호소한다.



 어깨꼭대기(견갑봉을 둘러싼 주변 조직)에 통증이 발생하면 흔히 지압이나 마사지를 생각한다. 하지만 이들 시술은 당시는 시원한 것 같지만 재발하는 등 쉽게 낫지 않는다. 어깨꼭대기 근육 통증은 심하면 목뼈 중앙 부위에서 목줄기까지 나타난다.





 서금요법에서는 M10~11번이 상응 부위다. 압진기로 M10~11번에서 B19(제7경추 상응부)까지 꼭꼭 누르면 극심하게 나타나는 압통점을 찾을 수 있다. 좌측 어깨꼭대기 근육이 아프면 왼손에서, 우측에서 통증이 나타나면 오른쪽에서 상응점을 찾는다.



 상응점 부위를 압진봉이나 침봉금색으로 약간 아플 정도로 누르기를 10~30초간 반복 자극한다. 5~20분만 계속해도 어깨꼭대기 근육 통증은 잘 없어진다. 장시간 자극하려면 기마크봉이나 금봉 은색소형을 붙인다.



 가벼운 근육 통증은 한두 번으로 낫지만 고질적인 통증은 3~5일간의 자극이 필요하다. 통증이 잘 없어지지 않으면 항염·해열·진통 작용이 있는 F-3 치방인 I38, H6, J7, G13에 기마크봉 은색소형을 붙인다.



 어깨꼭대기 근육 통증은 스트레스에 의한 통증이므로 긴장을 풀거나 평소 손을 쥐었다 펴는 운동을 100~200번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양손으로 깍지를 낀 다음 왼쪽으로 100회, 오른쪽으로 100회씩 돌려주면 어깨 근육의 긴장이 많이 해소된다.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장 www.soojichim.com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