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은?…아침에 일어나 밥 먹지 말고 '눈물'


 

하루 중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은 ‘밥을 먹지 않은 아침 시간’이다.

최근 뉴욕타임즈는 “운동했을 때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은 ‘밥을 먹지 않은 아침 시간’”이라고 전했다. 위장이 완전히 빈 ‘공복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다른 시간대에 운동을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체중이 불어나는 것을 막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지난 2010년 벨기에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를 세 그룹으로 분류한 뒤 이들에게 6주 동안 평소보다 30% 더 많은 열량과 50% 더 많은 지방을 섭취하게 했다.

그룹은 다음과 같이 분류됐다. ‘1그룹’은 과식하는 기간 동안 주로 앉아서 생활했다. ‘2그룹’은 아침을 먹은 후 오전에 격렬한 운동을 했다. ‘3그룹’은 아침밥을 먹지 않은 상황에서 ‘2그룹’과 같은 운동을 실시했다.

6주 뒤 ‘1그룹’은 살이 찌고 건강이 나빠졌다. 평균 6파운드(2.7㎏) 정도 체중이 늘었고 비만의 원인이 되는 인슐린 저항성이 강해졌으며 근육에는 지방이 올랐다.

‘2그룹’은 평균 3파운드(1.4㎏) 정도 체중이 늘었고 인슐린 문제도 나타났다.

그러나 아침식사 전에 운동을 한 ‘3그룹’은 체중 변화가 거의 없었고 정상적인 인슐린 수치를 보였다.

연구를 연구를 진행한 벨기에 르뱅 가톨릭 대학교의 피터 헤스펠 교수는 “체중 증가를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그렇게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아침에 공복상태에서 운동하는 것이 같은 시간 더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네티즌들은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배는 고프고 운동은 해야겠고"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일찍 일어나는 게 관건이네"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방법은 아는데 하기는 귀찮아"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올해는 살 뺄 수 있을까"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보기만 해도 졸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살 빼기 가장 좋은 시간’ [사진 중앙포토]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