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치아 얼룩 만드는 커피, 그래도 마시고 싶다면?





 

미국의 ABC방송은 최근 ‘치아를 망치는 의외의 식품 4가지’를 소개했다.



1. 오렌지·레몬 등 감귤류

오렌지 등의 감귤류에 풍부한 비타민C는 잇몸 안에 있는 콜라겐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성분이다. 그러나 감귤류에 있는 산은 치아를 약화시키기 때문에 바로 양치질을 하게 되면 에나멜을 마모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감귤류 주스를 마셨을 때는 약 20분 후에 양치질을 해야 한다.



2. 절인 채소

절인 채소는 식초에 절여지기 때문에 산 성분이 높아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절인 채소는 당분을 포함하고 있기도 하다. 절인 채소를 먹었을 때는 산성이 아니면서도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치즈를 한 입 먹어 산성을 중화시키는 것이 좋다. 치즈 대신 자일리톨 성분이 있는 무설탕 껌을 씹어도 산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말린 과일

수분이 완전히 제거된 말린 과일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치아에 잘 들러붙는다. 말린 과일이 치아에 들러붙게 되면 세균이 많이 생기므로 될 수 있으면 이를 먹지 않는 게 좋다. 말린 과일을 먹은 경우에는 물로 입을 헹군 뒤 20분 후에 양치질을 해 깨끗이 씻어낸다.



4. 커피

커피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해 치가 건강에는 좋지만 치아를 얼룩지게 만들 수 있다. 치아가 착색되면 플라그(치재)를 형성시킬 수 있다. 따라서 더운 여름철에는 시럽 등 당분이 들어있지 않은 아이스커피를 마시고 커피를 마실 때에는 빨대를 이용하는 게 좋다. 커피에 설탕을 넣지 않고 우유를 약간 넣으면 산성을 상쇄할 수 있다.



네티즌들은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내가 다 좋아하는 음식이잖아"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내 치아는 아주 건강하지 않겠군"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커피까지 못 마시게 하는 건 너무하잖아"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그냥 먹고 양치를 잘 할래"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보기만 해도 이 망가지는 기분"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치아 건강 망치는 음식’ [사진 중앙포토]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