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대구사이버대학교, 특수교육·사회복지·재활 전문가 산실

온라인 원격 교육 시스템으로 공부하며 학위를 취득하는 사이버대학에서는 특정 분야를 특화한 전공들을 만날 수 있다. 사이버대는 평생교육시대를 맞아 일을 병행하며 자신의 특기·적성을 개발하는 또 다른 기회가 되고 있다. 원광디지털대학은 한방건강·한방미용예술·요가명상·차문화 등 한국·아시아 문화를 응용한 전공이 특색이다. 대구사이버대학은 행동·언어·미술·놀이 치료 분야에서 특수교육·사회복지 전공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다양한 전공, 평생교육의 장

강태우 기자



미술치료학과 학생들이 강의실에서 그림을 이용한 미술치료 실습을 하고 있다. [사진 대구사이버대]


특수교육·사회복지·재활 전문가 산실



대구사이버대학은 특수교육·사회복지·재활 분야 특성화 대학이다. 4000여 명의 재학생이 다니는 정규 4년제 대학으로 우수한 콘텐트와 국내외 유수 대학 출신의 교수진이 포진해 최고의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교육부 원격대학 종합우수대학 평가, 재학생 만족도가 높은 곳으로도 유명하다. 대구대학교와 인적·물적 인프라를 공유하는 한편 2011년 휴먼케어대학원(미술상담학과)을 인가받아 명실공히 특성화 명문 사이버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 때문에 특성화 학과들은 해마다 정원이 조기 마감되는 등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대구사이버대학은 국내 사이버대학 최초로 특수교육·행동치료·언어치료·미술치료·놀이치료학과를 개설했다. 과거 ‘치료사’라고 하면 의사·간호사·물리치료사 같은 의료계열을 의미했지만 요즘은 의료계열뿐 아니라 심리적 장애를 분석·진단하고 치료하는 언어치료·미술치료·놀이치료·행동치료·상담치료사 같은 전문직을 일컫는다. 앞으로는 심리·상담치료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함께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구사이버대학은 특수교육·미술·언어·행동·놀이치료학과를 비롯해 상담심리·사회복지·재활학과 같은 특성화 학과와 복지·행정·전자정보통신·한국어다문화학과 등 12개 학과가 있다. 특히 특수교육·사회복지·재활학과 같은 특수교육 분야는 대구대학교와 함께 전국 최고의 명성을 얻고 있다.



 학과 구성을 보면 치료 관련 학과들이 일종의 클러스터를 이루고 있다. 대구사이버대학은 특성화 학과를 중심으로 복수 전공, 복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취업 준비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언어재활사·상담심리사·사회복지사·보육교사·평생교육사 외에 각종 학회 및 협회, 국가자격증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행동치료학과 같은 일부 학과는 국제공인행동분석 자격증 같은 국제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교수들이 학생들의 개인 지도와 가정사까지 챙기는 가족적인 분위기는 대구사이버대학만이 가진 장점이다.



교내 스튜디오에서 강의를 녹화하고 있는 모습.


전체 강좌의 98% 스마트폰으로 공부



모바일 강의 시스템




대구사이버대학은 모바일 강의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다. 스마트폰으로 구현 가능한 강좌가 전체의 98%에 이른다. 215개 과목 중 211개 과목을 스마트폰을 통해 수강할 수 있다. 학기마다 스마트폰 환경에 맞춰 강의를 자체 제작하기 때문에 고품질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콘텐트 품질도 오프라인 대학에 비해 뒤처지지 않는다. HD방송 및 멀티 스튜디오 같은 첨단 시스템을 통해 최상의 온라인 강의를 구축한다. 외주 제작하는 다른 사이버대학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일이다. 이 때문에 시간·공간 제약이 있는 직장인이나 주부에게 인기가 높다. 출퇴근시간을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학사 및 일반 공지, 학적 정보, 수강 신청 조회, 학점 취득 내용, 토론·과제·시험 확인, 학습 진도율을 체크할 수 있다.



 2013년 3월에는 사이버대학 최초로 오픈 강좌 서비스인 오픈코스웨어(OCW)를 개설했다. 특강이나 자체 개발한 콘텐트를 학생이 아닌 일반인이나 가족 기관과 공유하기 위해 제공하는 지식공유사업이다. 전문 강좌를 포함해 200여 개 강좌가 열려 있다.



 선취업·후진학 시스템도 구축했다. 정부의 중등직업교육 선진화 정책과 연계한 것으로 특성화고 졸업자에게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지역 전자정보통신산업 발전과 산학 협력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입생 전원 입학금 면제, 1년간 수업료 30% 감면



대구사이버대학의 가장 큰 특징은 경제여건을 감안한 다양한 장학제도다. 신입생 전원에게 입학금(20만원)을 면제하고, 1년간 수업료도 30% 감면해 준다. 다문화가정·기초수급자·새터민에 대해서는 수업료를 30~100%까지 면제해 준다. 장학 혜택 외에 교육환경에서도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를 아끼지 않는다. 2007년부터 사이버대학 최초로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수화·자막 콘텐트를 지원해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고 있다. 또 장애인과 고령자 등 정보 취약계층을 위해 강의에 자막을 달아 누구나 불편 없이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입학 안내 ● 정시 모집 1월 23일~2월 16일 ● 원서 접수 enter.dcu.ac.kr ● 입학 상담 053-850-4000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