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유태우의 서금요법] 무기력증 느낄 땐 오기혈을 자극





아이들은 교감신경이 극도로 항진하면 경기, 급체, 발작이나 히스테리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이때는 오안혈을 압진봉으로 약간 아프게 자극해 교감신경을 강력하게 진정시켜야 한다.



 오안혈이란 열 손가락 손등의 손톱뿌리에서 끝마디 사이를 말한다. 제1·5지의 I38, 제2·4지의 H2와 중지의 B25가 여기에 해당한다. 침봉이나 압진봉으로 약간 아픈 정도로 압박하기를 5~30분씩 자극한다.



 반면에 부교감신경이 극도로 활성화하면 전신 무기력증이나 어지럼증 같은 현상이 나타난다. 뇌빈혈, 극심한 차멀미, 허혈성 인사불성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때는 열 손가락 끝부분에 있는 오기혈에 압진봉이나 금추봉 돌기로 간헐적인 압박을 가한다. 5~30회씩 압박하기를 5~30분 계속한다. 그러면 교감신경이 긴장하면서 정신을 차리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오기혈은 서금요법의 제1·5지 F1과 제2·4지 K15다. 일반적으로 이곳에서 피를 빼서 정신을 차리도록 하는데 이렇게 하면 얼마 후 다시 인사불성이 되는 경향이 있다. 피를 빼기보다 압진봉이나 금추봉으로 압박하면 정신을 차리면서 곧 회복한다. 어느 정도 정신을 차리면 A8·10·12·14·16과 A30, E8, I2에 압진봉으로 압박한다. 만약 압진봉 등 기구가 없으면 손톱으로 꼭꼭 눌러줘도 좋다. 경련·인사불성 시 타인이 만져주고 압박하는 것은 악화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환자가 정신을 잃으면 우선 따뜻한 곳에 눕히고 넥타이와 벨트를 풀어 안정시킨다. 그리고 구급차를 부른 뒤 응급구조사가 오기 전까지 위와 같이 처치한다.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장 www.soojichim.com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