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사물인터넷의 의미…사물끼리 인터넷으로 연결, 가장 필수적인 것은?

‘사물인터넷의 의미’. [사진 중앙포토]




 

사물인터넷의 의미는 무엇일까?



올해 이동통신업계 화두인 ‘사물인터넷’이 다시 화제가 되고 있다.



사물인터넷의 의미는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을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기술이나 환경을 뜻한다.



지금도 인터넷에 연결된 사물은 주변에서 종종 볼 수 있지만 사물인터넷의 이미는 이와는 다르다. 지금까지는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들이 정보를 주고 받으려면 인간의 ‘조작’이 개입됐기 때문이다.



사물인터넷의 의미가 제대로 정착되기 위해선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는 사람의 도움 없이 서로 알아서 정보를 주고 받으며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블루투스는 근거리무선통신(NFC), 센서데이터, 네트워크가 이들의 자율적인 소통을 돕는 기술이 된다.



새 정부 들어서 사물인터넷이 ‘차세대 육성 산업’으로 꼽혔다. 2013년 6월 미래 창조 과학부는 사물인터넷을 인터넷 신산업 분야의 주요 기술로 선정한 중장기 발전계획을 담은 ‘인터넷 신산업 육성 방안’을 발표했다.



사물이 인간에 의존하지 않고 통신을 주고받는다는 점에서 기존의 ‘유비쿼터스’나 ‘M2M(machine to machine, 사물지능통신’과 맥을 같이 한다.



그러나 사물인터넷은 사물은 물론이고 현실과 가상세계의 모든 정보와 상호작용하는 개념으로서, M2M보다도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사물과 주위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감지 기술, 유무선 통신과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 정보를 가공·처리하거나 기술을 융합하는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 등이 필요하다. 또 사이버 공격과 정보 유출을 막는 보안도 필수적이다.



사물인터넷은 이미 자동차 스마트키, 전기 가스 또는 상하수도 등을 관리하는 스마트그리드 등 일상에서 활용되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사물인터넷의 의미’. [사진 중앙포토]





‘사물인터넷의 의미’ ‘사물인터넷의 의미’ ‘사물인터넷의 의미’ ‘사물인터넷의 의미’ ‘사물인터넷의 의미’ ‘사물인터넷의 의미’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