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에어캡 우리말 순화어 ‘뽁뽁이’ 선정…‘오티피(O.T.P)’ 대신할 우리말은?

`에어캡 우리말 순화어` [사진 중앙포토]
 

“‘하우스 웨딩(house wedding)’은 ‘정원 결혼식’, 트렌드 세터(trend setter)’는 ‘유행 선도자’,‘디스펜서(dispenser)’는 ‘(정량) 공급기’,‘디퓨저(diffuser)’는 ‘방향기’, ‘업사이클링(up-cycling)’은 ‘새 활용’으로 사용해주세요.”



‘하우스 웨딩’은 ‘주로 정원이 있는 집, 레스토랑 등에서 소수의 선별된 하객만 초청하여 뜰잔치(가든파티)식으로 하는 결혼식’을 가리킨다. 또 ‘트렌드 세터’는 ‘유행을 선도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의식주와 관련한 각종 유행을 창조하고 대중화하는 사람이나 기업’을 일컫는다. ‘디스펜서’는 ‘냅킨, 종이컵, 물비누, 양치액 등 특정한 물건이나 물질을 사용할 때 버튼이나 손잡이를 한 번 누르면 일정한 양이 공급되도록 고안된 도구나 장치’이다. 또 ‘디퓨저’는 ‘방향제, 향수 등의 향기 입자를 잘 퍼지게 하는 도구나 장치’를 말하며, ‘업사이클링’은 ‘버려지는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우리말 순화어로 ‘뽁뽁이’가 선정됐다.



5일 국립국어원은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인 ‘우리말 다듬기’(malteo.korean. go.kr)를 통해 ‘에어캡(air cap)’을 포함해 우리말 순화어를 전했다.



완충 포장이나 단열 효과를 위해 사용하는 기포가 들어간 폴리에틸렌 필름을 이르는 말인 ‘에어캡’은 우리말 순화어로 ‘뽁뽁이’에 선정됐다.



이외에도 운전자가 차에 탄 채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방식 또는 그러한 판매 방식의 상점을 이르는 ‘드라이브스루(drive-through)’의 다듬은 말로는 ‘승차 구매(점)’이 뽑혔다.



1박 이상의 야영(들살이)에 필요한 장비를 넣은 배낭을 짊어지고 산과 들을 마음 내키는 대로 자유롭게 걸어다니는 여행을 뜻하는 ‘백패킹(backpacking)’의 순화어로는 ‘배낭 도보 여행’과 ‘등짐 들살이’, 무작위로 생성되는 난수로 구성된 일회용 비밀번호나 이를 이용하는 인증 방식을 이르는 ‘오티피(O.T.P·One Time Password)’는 ‘일회용 비밀번호’, 차량 지붕 전체를 강화 유리 등으로 덮은 지붕창을 이르는 ‘파노라마 선루프(panorama sunroof)’은 ‘전면 지붕창’을 순화어로 선정됐다.



한편 국립국어원은 ‘우리말 다듬기’를 통해 순화어로 선정된 말을 제안한 이들에게는 소정의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에어캡 우리말 순화어,에어캡 우리말 순화어,에어캡 우리말 순화어,에어캡 우리말 순화어,에어캡 우리말 순화어,에어캡 우리말 순화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