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오늘의 키워드] 고구마 칼로리, 전기요금 납부일 선택 확대,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자치통감강목 완질 발견, 겨울 장염 증상

고구마 칼로리, 전기요금 납부일 선택 확대,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자치통감강목 완질 발견, 겨울 장염 증상 [사진 SBS 캡처]
고구마 칼로리, 전기요금 납부일 선택 확대,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자치통감강목 완질 발견, 겨울 장염 증상 등의 키워드로 보는 오늘의 뉴스.



▶고구마 칼로리, '야식으로 최악' 이유는?



고구마가 감자보다 칼로리가 높지만 효과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졌다.



고구마의 칼로리는 100g당 128kcal로, 100g당 55kcal인 감자에 비해 2배 이상 높다. 하지만 고구마는 감자보다 GI 지수(혈당지수)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힌다.



GI지수가 낮으면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빠르게 변하는 것을 막아 포만감을 더 느끼게 한다.





▶ 전기요금 납부일 선택 확대, 자동이체 고객만 가능…왜?



전기요금 납부일 선택이 확대 됐다. 한국전력에 따르면 고객 부담을 줄이기 위해 1월 1일부터 납부일 선택에 관한 전기공급약관을 개정,시행한다.



매달 5·10·15·20·25일과 말일 등 6개 납부일 중 선택하면 된다. 기존보다 전기요금 납부일 선택이 크게 확대된 것이다.



하지만 전기요금 납부일 선택 확대의 대상인 사용자는 국민·신한·기업·우리은행과 농협 자동이체 고객이다. 또한 전기요금 청구서를 인터넷·휴대전화로 받고, 요금을 자동이체하고 있거나 새로 자동이체하는 고객이어야 한다. 내년부터 모든 은행의 자동이체 고객으로 전기요금 납부일 선택 대상이 확대될 계획이다.



또 한전은 노년층 고객을 위한 어른신 맞춤형 청구서를 주택용 전력을 쓰는 이들 중 서비스한다. 청구서 글씨 크기를 확대하고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알아보기 쉬운 형태로 발행한다. 단, 한전이 알아서 해주는 것은 아니고 한전 고객센터로 신청해야 한다.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오늘도 상쾌하게 '완전 간단하네~'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가 눈길을 끌고 있다.



체조 방법은 먼저 두 발을 벌리고 앉아 바로 세운 뒤, 두 손을 무릎 위에 얹고 상체를 천천히 앞으로 숙인다. 이 동작을 3회 반복한다.



다음 동작으로는 두 발을 모아 앞으로 뻗고 앉아, 발끝을 세운 뒤 목 뒤에 깍지를 끼고 앞으로 숙인다. 다시 몸을 일으켜 세우고 상체를 왼쪽과 오른쪽으로 각각 3회 돌린다.



다음 동작은 앉은 자세에서 무릎을 굽힌 뒤 두 팔로 감싸고 목은 앞으로 숙여 뒤로 넘어졌다 일어나는 방식으로 10회 정도 구르기를 한다.





▶자치통감강목 완질 발견, '조선 최초 판본'



조선 세종 임금 시대에 사용됐던 '자치통감강목(資治通鑑綱目)'이 중국에서 발견됐다.



국외소재문화재재단에 따르면 지난 10월 진행한 상하이도서관 및 푸단대학도서관 소장 한국전적 조사과정에서 '자치통감강목 완질 59권 59책의 존재를 확인했다.



상하이도서관 소장본은 1420년에 만든 동활자인 경자자(庚子字)로 간행된 판본으로 알려졌다. 문화재재단은 "조선에서 처음 간행된 판본인데다 동일한 인쇄본의 전래가 드문 귀중본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겨울 장염 증상, 영하에 끄떡없는 '노로바이러스' 때문



겨울철 장염환자 증가로 주의가 요구된다.



겨울 장염은 주로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돼 생긴다. 겨울 장염 증상은 고열과 구토, 설사와 복통 증상을 보이는 게 일반적이다. 특히 겨울 장염 증상에 있어 어린이는 구토를, 어른은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에 따른 장염은 날씨가 추워질수록 창궐한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노로바이러스 감염환자 중 약 40%가 12~2월 발생한다.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하며 기온이 떨어지면 오히려 활동이 활발해지는 탓에 겨울철 감염률이 높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외출에서 돌아온 후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고 냉장고에 있는 음식은 1~2일 내에 먹는 것이 좋다.





온라인 중앙일보

[사진 SBS 캡처]





'고구마 칼로리, 전기요금 납부일 선택 확대, 만성 피로에 좋은 체조, 자치통감강목 완질 발견, 겨울 장염 증상 '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