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엑소 인상학 ⑨ 카이


#카이
출생 1994년 1월 14일
취미/특기 댄스(발레·재즈·힙합·팝핑·락킹 등)
캐스팅 2007년 S.M.청소년 베스트선발대회
이력
● 2013년 10월 KBS ‘대국민 토크쇼 - 안녕하세요’ 출연 (with 레이)
● 2014년 2월 ‘SBS 스페셜 - 작심 1만 시간’ 출연 (with 샤이니 태민)


손해 좀 봐도 내 갈 길 가는, 카이

관골(광대뼈)이 돌출돼 있으며 둥글지 않고 각이 졌다. 관골은 자기 명예, 남에게 보여주는 자존심이다. 내 몸이 부서져도 남이 멋있다고 하면 무대 몇 개라도 뛸 수 있다. 쓰러지더라도 무대를 택할 만큼 팬에게 목숨을 거는 타입. 자신이 손해를 보는 한이 있더라도 약속한 건 지킨다. 강한 관골에 맞도록 각진 턱이 힘있게 받쳐주므로 체력도 상당히 좋다.

카이의 연인이 된다면 그가 자존심 상하지 않도록 계속 위해줘야 할 것이다. 가령 카이에게 서운한 일이 있더라도, 아무도 없을 때 속사정을 얘기해야 한다. 절친이 보는 앞에서 카이가 이랬네, 저랬네 하며 웃음거리로 만들면 카이는 크게 상처를 받는다. 단둘이 있을 때에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다른 사람이 앞에 있을 땐 더욱 자존심이 다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카이는 좀 손해를 보더라도 내가 한 말은 지키고 남들에게 보여지는 모습이 우습지 않고 대단하며 당당해 보이는 걸 삶의 모토로 삼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카이 역시 여자친구를 남들 앞에서 웃음거리로 만들거나 망신을 시키는 일은 좀체 하지 않을 것이다.

입이 크고 느슨하여 배포가 크고, 불편한 관계에도 원만하게 대처하는 마음 씀씀이가 있다. 오해가 있을 경우에는 곧바로 해소하려 드는 타입이 아니라 넓은 가슴으로 품어준다. ‘때가 되면 이해하겠지’ 하는 느긋함이 있어서다. 이성에게는 편안하고 푸근한 남친이 될 것이다.

[주선희 교수의 포인트 인상학] 쫙 펴야 인생도 펴지는 어깨

남학생들 중엔 일부러 어깨를 올려붙이듯 힘을 주고 팔을 약간 벌리고 걷는 이들이 있다. 남에게 자신의 힘을 과시하고자 하는 욕망이 표현된 것이다. 어깨는 육체적·정신적 에너지를 표현하는 통로다. 어깨는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감, 혹은 자만심 만큼 단단해진다. 에너지가 강한 사람은 체구가 작든 크든 어깨에 힘을 주고 걷는다. 동물로 치면 사자나 호랑이의 어슬렁거리는 걸음이다. 이런 사람은 보스 기질이 강해서 아랫사람이 반대 의견을 내거나 공손하지 않게 대하면 기억했다가 내치는 경향이 있다.

남존여비의 전통 사회에서는 여자가 광대뼈가 나오고 어깨가 넓으면 과부가 될 상이라고 했다. 여자의 어깨가 넓으면 팔자가 세고 자기 주장이 강해 남편이 제 구실을 못한다고 여겼던 것이다. 어깨가 넓다 좁다의 판단기준은 골반이다. 골반보다 큰 경우엔 넓은 어깨라고 할 수 있다.

쇄골이 수평으로 뻗어 있고 어깨뼈 끝 부분이 툭 튀어나오면 강인하며 타협하지 않는 성격의 소유자. 반대로 어깨가 넓어도 각지지 않고 동그스름하면 부드러운 기질을 갖고 있다고 해석된다. 연인 사이에도 포옹할 때 어깨를 잡는 쪽이 두 사람의 관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한쪽 어깨가 유난히 처진 사람들도 있다. 처지는 쪽이 약하다고 보면 된다. 처지는 심정으로 살다 보면 어깨는 더욱 처진다. 어깨를 쫙 펴고 살아야 인생도 펴진다는 생각으로 바른 자세를 만들어야 인상에도, 인생에도 도움이 된다.

등도 마찬가지다. 요즘 학생들은 스마트폰이나 게임기를 들여다보느라 꼬부랑 할머니처럼 등이 구부정한 경우가 많다. 권위가 있고 실력이 있을수록 등을 세우고 꼿꼿하게 걷는다. 무조건 등이나 어깨에 힘을 준다고 등이 펴지는 건 아니다. 시선을 먼 곳에 두면 등은 자연히 펴진다. 멀리 내다보면 생각도 느긋해져 사고하는 폭도 넓어지니 일석이조다.

글=이경희 기자, 사진=SM엔터테인먼트,
도움말=주선희 원광디지털대 얼굴경영학과 교수

소년중앙 구독 신청 바로가기


◆ 다른 멤버의 관상 보기


엑소 인상학 ① 첸
엑소 인상학 ② 디오
엑소 인상학 ③ 레이
엑소 인상학 ④ 백현
엑소 인상학 ⑤ 세훈
엑소 인상학 ⑥ 수호
엑소 인상학 ⑦ 시우민
엑소 인상학 ⑧ 찬열
엑소 인상학 ⑩ 타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태그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