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오늘의 키워드] 저체온증 응급처치, 서울 시내 해돋이 명당, 문화가 있는 날, 올해 세계 최고 인기 단어, 오리털 점퍼 세탁방법, 가터뜨기란

‘저체온증 응급처치, 서울 시내 해돋이 명당, 문화가 있는 날, 올해 세계 최고 인기 단어, 오리털 점퍼 세탁방법, 가터뜨기란’




 

저체온증 응급처치, 서울 시내 해돋이 명당, 문화가 있는 날, 올해 세계 최고 인기 단어, 오리털 점퍼 세탁방법, 가터뜨기란 등의 키워드로 보는 오늘의 뉴스.





▶ 저체온증 응급처치, 약 보단 체온 올리는 게 ‘중요’



저체온증이란 중심 체온(core temperature)이 35℃보다 낮은 상태를 의미한다.



원인으로는 추운 환경에의 노출, 저혈당증, 갑상선 기능저하증, 패혈증 등의 내과적 질환 종양, 두부 손상, 뇌경색 등의 시상하부 및 중추신경계 기능이상, 화상, 다량의 수액요법 혹은 수혈 등이 꼽힌다.



저체온증은 여름철 실내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저체온증 응급처치 방법으로는 환자를 추위에 노출된 장소로부터 대피시키고 환자의 의복을 제거 후 따뜻한 옷으로 교체한다. 바람이 부는 경우 바람을 차단하거나 불지 않는 곳으로 이동시킨다. 환자가 의식이 있는 경증의 저체온증의 경우 따뜻한 물과 고열량의 음식물을 섭취하게 하고 마른 담요나 이불로 몸을 감싸서 체온을 올리는 방법이 있다.





▶ 서울 시내 해돋이 명당, 남산 비롯해 아차산-하늘공원 등 19곳



서울연구원이 발표한 인포그래픽스에 따르면 서울의 해돋이 명당은 남산을 비롯해 아차산, 하늘공원 등으로 19곳이다.



남산(중구), 인왕산(종로구)은 서울의 전통적인 해맞이 명소다. 아차산(광진)과 응봉산(성동), 개운산(성북) 등 해맞이 명소가 7개소로 가장 많다.



또 월드컵공원 내 하늘공원(마포)과 안산(서대문)을 시작으로, 용왕산(양천)과 개화산(강서), 올림픽공원(송파)과 일자산(강동)도 해맞이 장소 중 하나다.



한편 한국천문연구원이 발표한 을미년 첫날 서울의 일출시각은 7시46분이다.





▶ 문화가 있는 날, 매월 마지막 수요일 다양한 행사로 볼거리 선사 ‘함께 누려요’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은 ‘문화가 있는 날’이다. 앞서 지난 11월26일, 전국 곳곳에는 다양한 문화행사가 진행됐다.



에버랜드의 할인 혜택을 시작으로, 커피전문점 탐앤탐스의 일부 매장에서는 공연, 영화 관람 티켓을 보여주면 정가보다 많은 양의 음료를 제공했다.



한국타이어는 외부의 문화시설을 찾기 힘든 직원들을 위해 자체적으로 음악회를 열었다. 프로농구와 프로배구는 물론,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와 ‘황태자 루돌프’, 팝페라 가수 임형주의 독주회 ‘로맨틱 콘서트 파이널리’ 등 대형 공연들도 티켓 할인에 동참해 볼거리를 선사했다.





▶ 올해 세계 최고 인기 단어, '사랑' 뜻하는 이모티콘 ♡…하루동안 수십억번 사용돼



29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의 언어조사기관인 글로벌 랭귀지 모니터(GLM)는 2014년 세계 최고 인기 단어 상위 10개의 목록을 발표했다.



GLM사의 집계 결과에 따르면 1위를 차지한 하트 이모티콘 ‘♡’은 올해 12개월간 세계의 각종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과 25만 개가 넘는 뉴스 생산 웹사이트에서 가장 널리 쓰인 단어다.



GLM사 집계 결과에 따르면 1위를 차지한 하트 이모티콘은 지난 12개월간 세계의 각종 블로그와 트위터, 페이스북, 그리고 25만 개가 넘는 뉴스 생산 웹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쓰인 단어다. 이모티콘은 기호이지만 의미를 포함하므로 단어의 범주에 포함시켰다고 해당 업체를 밝혔다. 이는 이모티콘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데 특히 인터넷의 확산이 큰 영향을 끼쳤다.



이모티콘은 사람의 감정이나 표현 등 심리 상태는 물론 개인이나 사물 등 다양한 형태를 나타내는 데 현재 분류되고 있는 이모티콘 등의 기호는 722종이며 내년에는 250종이 더 추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하트(‘♡’) 이모티콘은 하루 동안 전 세계에서 수십억 번 이상이 사용되고 있다고 GLM 연구자들은 말했다.





▶ 오리털 점퍼 세탁방법, ‘드라이 클리닝’은 금물! 손세탁하는 게 제일 ‘효과적’



날씨가 추워질수록 사람들은 오리털 점퍼를 자주 입는다.



자주 이용하는 만큼, 오리털 점퍼의 세탁 역시 중요하다. 오리털 점퍼는 중성 세제를 이용해 미지근한 물에 손세탁하는 게 가장 좋다.



오리털 점포의 안감을 뒤집어 세탁하며 헹굼이 잘 된다. 세탁한 후 90% 정도 말랐을 때 뭉쳐 있는 오리털을 펴 준다. 그 다음 손이나 옷걸이를 이용해 두들기며 공기층이 살아나 더 따뜻하게 오랫동안 입을 수 있다.





▶ 가터뜨기란, 대바늘 2개로…겉뜨기 하는법 ?



가터뜨기란 무엇일까.



가터뜨기란 뜨개질 방법 중 하나로 2개의 대바늘로 뜨는 대바늘뜨기 수법이다. 대바늘뜨기에는 2개의 바늘로 왕복하여 뜨는 평편뜨기와 4개 이상의 바늘이나 둘레바늘을 이용하여 뜨는 윤편뜨기가 있다.



평편뜨기는 풀오버·카디건·슬랙스 등에 주로 이용되고 윤편뜨기는 모자·장갑·양말 등 작은 작품에 이용된다.







‘저체온증 응급처치, 서울 시내 해돋이 명당, 문화가 있는 날, 올해 세계 최고 인기 단어, 오리털 점퍼 세탁방법, 가터뜨기란’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