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갑자기 찾아온 강추위…중장년층 '심근경색' 주의보

[앵커]

요즘 한낮에도 영하권 추위가 이어져 전국이 꽁꽁 얼어붙고 있는데요. 이렇게 추울 땐, 심장 혈관이 막히는 심근경색이 갑자기 찾아올 수 있습니다.

보도에 김경미 기자입니다.


[기자]

예순살 김혜옥 씨는 겨울철이면 종종 가슴이 뻐근해지는 증상을 겪었습니다.

며칠 전, 참을 수 없을 만큼 통증이 심해졌고 급히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았습니다.

[김혜옥/서울 미아동 : 작년에도 한 세 번 정도 가슴이 조이게 아팠거든요. 추워지면서 턱까지 아프고 119를 부르고 싶을 만큼 굉장히 심한 통증이 왔어요.]

심근경색은 심장에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혈액 찌꺼기로 막혔을 때 발생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갑자기 혈관이 좁아지면서 급성 심근경색이 올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환자는 겨울이 시작되는 12월에 가장 많은데 매년 인구 10만 명 중 52명은 심근경색 때문에 사망합니다.

고혈압 환자나 심혈관이 약해진 중장년층이 특히 위험합니다.

[이종영/강북삼성병원 순환기내과 교수 : (외출할 때) 옷을 따뜻하게 입으시거나 나가시기 전에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서 몸이 추위에 노출됐을 때 준비가 될 시간을 버는 것이 중요하고요.]

가슴이 뻐근하거나 뜨겁고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느껴질 경우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담배와 짠 음식을 피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JTBC 핫클릭

뇌졸중의 종류와 원인… 하인리히 법칙을 명심하라대상포진 예방법, 치료 시기 놓치면 평생 '이것' 시달려데치면 좋은 채소, 토마토·시금치…"영양소 흡수율 높아져"홍합의 효능 "숙취해소에 좋아"…오늘 안주는 홍합탕 '당첨'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