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국회] 야 '정윤회 인사개입' 파상공세…여당은 침묵

[앵커]

국회 40초 발제 들어봅시다.

[기자]

▶ 국회 운영위 소집안 제출

새누리당이 '정윤회 씨 국정개입 의혹'과 관련한 국회 운영위 소집을 거부하자 야당이 단독 소집 요구안을 제출했습니다. 각 상임위를 통한 '정윤회 게이트' 공세도 이어나갔습니다.

▶ 박인용·정재찬 인사청문회

국회는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후보자,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 중입니다. 도덕성 검증보다는 정책검증에 주력하는 모습입니다.

▶ "임시국회 20일쯤 소집"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오는 20일쯤 12월 임시국회를 소집하는 방안을 야당 측에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기국회 마지막인 8, 9일에는 법안 200여 건을 통과시킨다는 목표입니다.

+++

[앵커]

국회가 새해 예산안을 12년 만에 법정시한 내 처리하면서, 올해 농사는 잘 지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여의도 정가에서. 그래서 올해 겨울은 좀 편안하겠다 싶었는데…정윤회 씨 국정개입 의혹이 불거지면서 여의도는 결코 조용해질 수 없게 됐습니다. 당장 야당이 이 문제를 국회 각 상임위에서도 쟁점화하고 나서던데, 오늘도 그런 모양입니다. 그 상황들 좀 체크해봅시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연말 국회 상황은 아무래도 야당이 주도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해봅니다.

당장 오늘만 해도 새누리당 지도부 회의에선 정윤회의 정자도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회의 시작 27분 만에야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이라는 이름으로 이군현 사무총장이 짤막하게 언급한 게 전부였습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전방위 파상공세입니다.

특히 정윤회 씨 국정 개입 의혹 중에서도 인사 개입에 초점을 맞추는 양상입니다.

먼저 문화체육관광부 인사 문제에 개입했다는 의혹입니다.

야당 주장은 이렇습니다.

지난해 초, 승마선수인 정윤회씨 딸의 국가대표 선발 과정에서 특혜시비가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승마계에선 "정윤회씨가 힘을 썼다"는 식의 소문이 돌기 시작하죠.

그러자 청와대는 문체부에 승마협회에 대한 감사를 지시합니다.

자기 딸의 실력을 음해한 승마협회 관계자들을 손보기 위해 정윤회 씨가 청와대에 감사를 주문했다는 겁니다.

그런데 문체부 감사 결과는 정윤회 씨 생각과 맞아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기분이 상한 정 씨는 감사를 진행했던 담당 국장과 과장에 대한 인사조치를 청와대에 요구했고, 실제 감사 직후 문체부 두 간부는 갑작스럽게 좌천됐더라는 겁니다.

[유기홍/새정치연합 의원(3일) : 당시 000 체육국장은 엉뚱하게도 중앙박물관 교육문화교류단장으로, 또 000 체육과장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총무과장으로 대단히 이례적인 인사였습니다.]

특히 이 두 사람에 대한 인사조치를 박근혜 대통령이 당시 유진룡 장관을 불러 직접 지시했다는 보도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청와대를 움직여서 승마협회에 대한 감사를 하게 하고 대통령에게 몸소 일개 국장과 과장을 날려버리도록 부탁할 수 있는 사람, 그게 바로 정윤회라는 게 야당의 주장인 겁니다.

또 있습니다. 국정원 1급 국장이 청와대 실세들의 관련 첩보를 정윤회씨 반대편에 서 있던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에게 제공하다 정윤회 씨의 견제로 밀려났다는 의혹도 나옵니다.

아직까지 확실한 건 하나도 없습니다.

야당 역시 이런 공세는 펴고 있지만, 뭔가 확실한 물증을 내놓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야당의 이런 의혹에 대해 청와대는 대꾸할 가치도 없다면서 일축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 기사는요, 정윤회 씨와 관련한 야당의 의혹 제기를 전반적으로 다뤄보겠고요. 제목은 <새정치연합, 상임위서 '정윤회 의혹' 파상공세> 이렇게 정해봤습니다.

+++

<성문규 기자 국회 연결>

Q. 박인용 청문회…골프 논란 해명은?
Q. 국민안전처 오룡호 대처 관련 질의는?
Q. 정재찬 청문회…허니버터칩 질의 왜?

+++

Q. 여 지도부 '정윤회 언급' 계속 없어

Q. 야, 국회 운영위 소집 요구서 제출

Q. 정윤회, 문체부 인사 개입 의혹은?

Q. 박 대통령이 문체부 국장·과장 경질?

Q. 한겨레 취재원은 유진룡 장관?

Q. 김종덕 "청와대 개입은 루머일 뿐"

Q. 야 단독으로 운영위 소집 요구서 내

[앵커]

오늘 국회 기사는 <야당, '정윤회 인사개입' 파상공세> 이런 제목으로 준비합시다. 이 문제가 하루이틀로 끝날 문제는 아닌 것 같고, 계속 다룰 테니 앞으로도 계속 관심갖고 지켜보도록 합시다.

JTBC 핫클릭

새정치연합, '비선실세' 파상공세…박 대통령 책임론 고삐정윤회씨 국정개입 논란…"사실 여부 가리는 게 핵심"우윤근 "비정성의 정상화 외친 박 대통령·청와대, 비정상 달려"박인용 "연평도 포격 이튿날 골프, 국민께 사과"박인용 청문회, 골프·다운계약서 도마…도덕성 추궁여야, 임시국회 일정 합의 실패…야당, 운영위 소집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