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헤어 디자이너와 손님 간 의사소통 창구 역할 톡톡”

파라곤헤어 조경원 원장이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TV를 이용해 고객과 헤어 스타일링 상담을 하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어떤 헤어스타일을 원하세요?”

헤어 디자이너의 질문에 한 번에 명쾌하게 대답하기는 쉽지 않다. 헤어 디자이너 역시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을 정확하게 알기 어렵다.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위해서는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서울 청담동에 있는 파라곤헤어 조경원 원장은 이러한 소통의 문제를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TV’로 해결하고 있다.

-매장 운영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디자이너의 세련된 감각과 테크닉은 헤어숍의 기본 요건이다. 세련되고 안락한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노력한다. 헤어숍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공간이므로 작은 부분에서도 고객 만족을 위해 애써야 한다. 인테리어에 신경쓰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불필요한 동선을 줄이고 상담부터 머리 손질까지 모든 단계에서 편안함을 추구한다. 헤어 스타일링을 하려면 짧게는 10~20분, 길게는 30분 정도 고객이 대기하게 된다. 이때 고객이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TV’를 설치했는데 최신 헤어스타일 정보와 이벤트 소식, 헤어 관련 동영상을 제공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스타일링 상담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

 “고객과 대화하면서 원하는 스타일을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최신 유행 스타일을 추천하기보다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진과 자료를 보며 의견을 나누면서 절충한다. 특정 연예인 스타일로 해달라고 하는 경우 개인별로 머리카락 길이와 굵기, 컬러가 다르기 때문에 스타일링 결과가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한다. 이때 필요한 것이 사진 자료다. 스타일링을 여러 각도로 볼 수 있도록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TV를 이용해 사진과 영상을 보여준다. 큰 화면을 통해 헤어스타일을 보여주면 스타일링북보다 이해하기 쉽고 자세히 볼 수 있어 고객과 의견을 나누기에 수월하다.”

 -스마트 사이니지TV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

 “스타일링 상담을 위해 시각적인 자료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스마트 사이니지TV는 대화면 디스플레이로 단번에 시선을 끄는 효과가 있다. 주목도가 높은 만큼 디자이너와 고객 모두 집중해 상담하기 편리하다. 매장 오픈과 동시에 폐점 시간까지 스마트 사이니지TV는 영업시간 내내 가장 많이 활용되는 시스템 중 하나다. 기존에 사용하던 스크랩북보다 화질도 훨씬 뛰어나고 다양한 각도의 사진이나 영상을 통해 헤어 스타일을 확인할 수 있어 고객들도 스타일링 선택에 큰 도움이 된다고 얘기한다. 펌이나 염색은 아주 미세한 차이에서 고객의 만족도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염색 색상은 스마트 사이니지TV로 보면 인쇄된 사진으로 볼 때보다 더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어 좋다. 매직인포 익스프레스를 이용하면 200여 가지가 넘는 탬플릿에 헤어스타일에 따라 앞·뒤·옆 모습은 물론 영상까지 자유자재로 다양한 정보를 구성할 수 있어 스타일링 상담이 더 수월해졌다. 삼성 스마트 사이니지TV는 우리 매장을 대표하는 우수 직원이라고 부를 정도로 없어서는 안 될 시스템이 됐다(웃음).”

 -헤어숍에서 유용한 스마트 사이니지TV만의 기능이 있다면.

 “스마트 사이니지TV 설치 후 숍 곳곳에 붙여 놨던 포스터를 없앴다. 덕분에 매장이 한층 깔끔해졌다. 시간대별로 플레이되는 정보를 구분해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은 특히 마음에 든다. 고객층이 시간별로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아침에는 주로 펌이나 염색을, 저녁에는 커트나 세팅을 원하는 고객이 많다. 해당 시간대에 맞춰 스타일링 이미지를 설정하면 고객들이 이미지를 보고 원하는 스타일을 미리 체크해 둔다. 덕분에 상담에 필요한 시간이 크게 절약됐다.”

 -헤어숍 외에 스마트 사이니지TV를 추천할 만한 공간이 있다면.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사업장에 추천한다. 네일숍이나 의류 매장은 물론 카페나 레스토랑에서도 제품 정보와 스타일링 샘플을 보여주는 데 유용할 거라고 생각한다. 선명하고 큰 화면으로 필요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백마디 말보다 훨씬 효과적인 광고·홍보 수단이다.”

하현정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