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유태우의 서금요법] 메스꺼움 느낄 땐 K9, F4 금봉 자극


메스꺼움은 일상에서 늘 겪는 일이다. 오심은 메스꺼움, 울렁거림, 토할 것 같은 증상을 통튼 말이다. 오심이 나타나면 얼굴이 창백해지고, 식은 땀을 흘리거나 맥박이 느려지며, 저혈압이 나타나기도 한다. 음식을 먹을 수 없을뿐더러 환자의 면역력과 원기도 크게 저하된다.

 임신 중엔 음식만 봐도 구역질이 생겨 태아에 영양을 공급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는다. 편두통·뇌종양·뇌막염 등 뇌압이 높아지거나 독성 간염·요독증, 당뇨병성의 케토산증에도 오심이 발생할 수 있다. 항암치료는 물론 내시경 검사 시에도 오심이 심하다.

  오심 증상은 자율신경계의 교감신경을 항진시켰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미주신경이 극도로 저하돼 오심·구토가 생기므로 진정하기 어렵다. 이를 진정하기 위한 방법 중에 K9, F4 연구가 유명하다. 대학병원급 연구에서 오심·구토가 있을 때 K9, F4를 자극한 결과 진정 효과가 있었다. 이는 세계 침구계에서 유명한 침술 효과로까지 알려졌다.

 K9, F4는 중국 체침 효과가 아니라 순수한 수지침, 서금요법 효과다. K9, F4를 자극 테이프나 수지침으로 자극하고 있으나 이보다 강력한 효과를 얻는 방법이 있다. K9, F4에 뇌신경 안정을 위해 M4를 추가하고 위장의 교감신경을 강력하게 진정시키기 위해 A12, E45, D2를 추가한다. 자극 기구도 수지침 또는 고춧가루 파스, 기마크봉보다 더 우수한 침봉과 금봉을 이용한다.

 침봉으로 10~30회 간헐자극(꼭 눌렀다가 놓는 방법)으로 5~30분 진행한다. 그러나 오심은 수시로 나타나므로 계속 침봉으로 자극하기가 쉽지 않다. 이때는 금봉(특수 금속으로 만든 많은 돌기기구) 소형 금색을 테이프로 붙여둔다. 강력한 교감신경 진정 작용이 있으므로 오심 진정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임신성 오심·구토, 항암 치료 시 부작용, 내시경 검사 시, 과음 후 등 오심을 가라앉히는 데 매우 좋은 방법이다.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장 www.soojichim.com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