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유엔서 북한 인권 결의안 통과…국제사법 '심판' 권고

[앵커]

북한의 인권 탄압에 책임이 있는 지도층을 국제사법심판대에 세우도록 권고하는 결의안이 처음으로 유엔에서 통과됐습니다. 실제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재판에 회부하긴 힘들겠지만, 북한 정권에 상당한 압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뉴욕에서 이상렬 특파원입니다.

[기자]

오늘(19일) 새벽 유엔 총회 제3위원회에서 북한 인권 결의안이 찬성 111표, 반대 19표, 기권 55표로 통과했습니다.

북한 인권 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고, 책임자들을 제재하도록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촉구하는 게 이번 결의안의 골자입니다.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을 명시하진 않았지만 사실상 그의 책임을 묻는 내용입니다.

[이니고 람베르티니/이탈리아 유엔 차석대사 : 국제사회는 북한 주민들의 고통을 더 이상 모른 척 해선 안 됩니다.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북한은 강력히 반발했습니다.

[최명남/북한 외무성 부국장 : 북한은 누가 뭐라고 하든 북한이 선택한 길을 갈 겁니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이 거부권 행사를 공언하고 있어 실제로 북한의 ICC 회부가 성사될 가능성은 없습니다.

하지만 강도높은 결의안이 채택된 것 자체가 북한 정권엔 상당한 압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결의안은 북한의 인권 유린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하지 않겠다는 국제사회의 결의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북한 인권문제 개선의 큰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JTBC 핫클릭

푸틴 "미국, 러시아 굴복시키려하지만 결코 성공 못해"외교부 "북한 인권결의 채택 환영…북한 수용해야""유엔 제재 북한 기업, 이름만 바꿔 중·러서 정상 영업"…제재 실효성 의문'정치범수용소 즉각 폐쇄' 북한 인권결의안 주요 내용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