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해양 쓰레기에 신음하는 바다…선박 안전·생태계 위협

[앵커]

육지에서 밀려오는 쓰레기로 바다가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해양 쓰레기를 처리하는데 매년 400억 원이 들어가고 있는데요. 무인도에는 냉장고도 떠내려옵니다.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여기는 충남 서산 대산항입니다.

여러 배들이 정박해 있는데요. 저기로 보시면 태안기름사고 유출당시에 사용했던 바지선이 보이고요.

이 배는 지금 출항을 준비 중입니다.

쓰레기를 들어 올리는 여러 장비들이 있는 걸로 봐서 정화선인 것 같은데 조금 있다가 출항을 합니다.

해양환경오염이 심각하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인지 직접 타고 가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 선박은 매달 두 차례 흑어도 등에서 해양 정화활동을 벌입니다.

[조성범/황금산호 선장 : (흑어도는 왜 가시는 건가요?) 대산항 입구에 있는 무인도인데, 북서풍 영향으로 해상에서 발생됐던 쓰레기가 집중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육지에 쓰레기 차가 있듯이 바다에도 쓰레기 배가 있습니다. 다른 배와는 달리 앞부분이 뻥 뚫려 있습니다. 정화작업을 위한 건데요. 이 때문에 계속 물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운항 중에도 폐기물이 발견되면 인양장비를 가동시켜 수거합니다.

20분 정도 왔는데 섬이 하나 보입니다. 저 섬에 해양쓰레기들이 많이 몰려든다고 하는데요. 어떤 종류의 쓰레기가 어느 정도인지 직접 가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큰 배가 들어갈 수 없는 무인도여서 작은 배로 갈아타야만 합니다.

때문에 위험도 따르고 쓰레기 수거 작업에도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가 흑어도입니다. 쓰레기를 치우기 위해 인력들이 도착했습니다.

내륙으로 들어가는 길도 울퉁불퉁한 자갈과 바위가 가득 차 있어 접근이 쉽지 않습니다.

올해는 태풍이 없어 그나마 쓰레기가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상당한 양의 쓰레기가 무인도 깊숙이 들어와 있었습니다.

15분 동안 작업했는데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나 많은 쓰레기들이 모였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물통이 있고요. 샴푸통, 가방, 실내화, 변기 깔개가 있습니다.

이 물통은 자세히 보면 중국말이 쓰여 있습니다. 중국 쪽에서 건너온 것 같고요. 이 병은 일본말이 쓰여 있습니다.

이 포장지도 마찬가지로 일본에서 만들어진 것 같은데요. 자연을 영원히 지키겠다 이렇게 써 놨지만, 내용물은 모르겠지만 정작 포장지는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옆에는 튜브가 있습니다. 묵직한데요. 그리고 바다쓰레기로 자주 보이는 스티로폼이 있고요. 이건 냉장고입니다. 냉장고가 이렇게 있고요.

심지어 개 집까지 있습니다. 무인도에 개 집, 단순히 누군가가 실수로 버린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런 해양 쓰레기들은 어떤 피해로 이어질까.

어망에 걸려 고기와 쓰레기를 분리해야 하는 등 어업 생산성을 떨어뜨리고, 생태계를 파괴합니다.

또, 선박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김종덕/해양환경관리공단 대산지사 사장 : 선박이 운항할 때 프로펠러나 이런 것에 걸렸을 경우에 선박의 안전사고를 초래하고 있고…]

실제로 지난 6월 서해에서 폐로프가 어선 스크루에 걸려 배가 예인되는 등 해상 쓰레기로 인한 선박운항 중지가 지난해 77건을 비롯해 최근 3년간 237차례나 됩니다.

또 쓰레기를 일일이 찾아다녀야 해 선박유류비가 만만치 않은 데다 바닷물을 먹은 폐기물은 무게가 더 나가 처리 비용이 육상에서보다 5배나 가까이 더 들어갑니다.

하지만 해양쓰레기의 수거율은 40%도 채 되지 않습니다.

바다에 버려진 이런 양심들 때문에 해양안전과 생태계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JTBC 핫클릭

세균 득실 '치과 위생수'…10곳 중 9곳서 기준치 초과석포제련소 유독가스 유출 정황…공장 내 중금속 검출국산 경유차, 연비 경쟁에 '폐질환 유발' 오염 물질 외면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