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빼빼로데이, 11월 11일 11시 “부산을 향해 1분간 묵념해 주세요”

[사진 http://www.turntowardbusan.com/kr 홈페이지 캡처]


11월11일은 무슨 날일까? 대부분이 친구나 연인 등 지인들끼리 ‘빼빼로’ 과자를 주고받는다는 일명 ‘빼빼로 데이’ 라고 답하지않을까? 이날 전세계가 부산을 향해 고개를 숙이는 ‘턴 투워드 부산(Turn Toward Busan)’ 행사가 열린다는 사실을 아는 이는 많지않다.

국가보훈처는 11월 11일 오전 11시 1분동안 부산UN공원을 향한 전 세계 동시 묵념행사인 ‘턴 투워드 부산(Turn Toward Busan)’를 연다고 10일 밝혔다.

‘턴 투워드 부산’은 지난 2007년 6월25일 6·25 참전용사인 캐나다인 빈센트 커트니가 제안한 것으로 전 세계인들이 세계 유일의 UN군 묘지가 있는 부산을 향해 묵념하는 행사다. 이후 매년 11월 11일 오전 11시에 사이렌이 울리면 부산을 향해 묵념하며 6·25 전쟁에 참전했다 전사한 UN군 장병들을 기리고있다.

‘턴 투워드 부산’행사를 앞두고 지난 4일부터 이틀간 전국 초·중·고에서 이번 행사에 많은 국민들이 동참하기를 바라는 ‘Turn Toward Busan, 턴투워드부산’ 추모동참 릴레이 퍼포먼스를 펼치기도했다. 학생들은 교실 등에서 “11월, 11일, 11시, TURN, TOWARD, BUSAN, 부산을, 향하여, 1분간, 묵념해, 주세요”라고 적힌 11개의 피켓을 들고 추모행사 동참을 외쳤다. 이 퍼포먼스는 부산지역 보훈단체 회원들이 동구 보훈회관 앞에서 홍보캠페인을 벌이는 등 10일까지 전국에서 이어졌다.

한편 이날 부산에서는 UN평화기념관이 임시개관된다. 2015년 초 정식 개관할 예정인 기념관은 258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지하 2층, 지상 3층, 연면적 7999㎡ 규모로 건립됐다. 지하 2층에는 UN한국전쟁관과 기획전시실, 4D 영상관,지하 1층에는 유엔국제평화관과 유엔참전기념관, 지상 1층에는 컨벤션홀 등이 들어선다.

자세한 내용은 ‘TURN TOWARD BUSAN’ 홈페이지(▶http://www.turntowardbusan.com/kr/ )를 참고하면 된다.

김보영 기자 byj09@joongang.co.kr
[사진 ‘턴 투워드 부산’ 홈페이지 캡처]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