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야당] 안행위 국감, 여야 모두 대선주자 박원순 난타전

[앵커]

다음 야당 40초 발제 시작합시다.

[기자]

▶ 서울시 국감 매서운 공격

국회 안행위가 서울시 상대로 국감을 진행 중입니다. 박원순 시장은 올해로 3번째 국감대에 섰지만, 대선주자급이 된 뒤엔 처음이죠. 여당 공격이 매섭습니다.

▶ 정부 실정 공격 '야당다운' 야당

국감 초반 새정치연합이 사이버 사찰 논란 등 각종 정부 실정을 공격하며 존재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세월호특별법 협상 논란과 당내 문제로 지리멸렬하던 야당이 오랜만에 야당다운 모습을 보인다는 평입니다.

▶ "무책임" vs "오죽하면"

이석우 다음카카오 공동대표가 '감청영장 불응' 방침을 밝히자 정치권 입장이 엇갈렸습니다. 새누리당은 법질서를 지키지 않겠다는 무책임한 선언이라고 비판한 반면, 새정치연합은 오죽하면 그러겠냐며 근본적인 문제는 정부에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

[앵커]

박원순 시장이 서울시장에 당선된 게 2011년 재보선입니다. 그래서 2012년부터 3년째 국정감사를 받고 있는데, 올해는 좀 다르다는 거죠. 재보선 이후 여러 가지 여론조사에서 대선주자 1, 2위를 다툴 정도로 주목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여당이고 야당이고 서울시 국감에 집중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런 얘기입니다. 이 얘기 자세히 나눠보도록 합시다.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 요즘 정치권에서 가장 잘나가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지난 6월 재선에 성공한 뒤 5달 가까이 대선주자 1~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일하게 20%대를 넘기며 1위에 올랐습니다.

야권 주자만 놓고봐도 안철수 대표는 7·30 재보선 이후 일선에서 물러났고, 문재인 의원은 당 한복판에서 부대끼고 있을 때, 박원순 시장 혼자 고공비행하는 상황이죠.

그래서 정치부회의에도 이렇게 자주 소개됐습니다.

박 시장이 탄탄대로를 걷고 있는 건 분명하다는 게 정치권 대체적 분석입니다.

하지만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라는 속담있죠.

왜냐. 바로 싱크홀, 요새 부쩍 서울 송파구쪽에서 많이 발생하는 싱크홀 때문입니다. 잘못하면 이렇게 빠질 수 있습니다.

뭐 빠질 수도 있죠. 올라오면 되는데, 자꾸 위에서 이런 게 떨어지면서 가만두지 않네요.

제2롯데월드 개장 논란, 서울시립대 낙하산 논란 등으로 박시장이 발목 잡힌 모양새죠.

게다가 여당에선 어느 때보다 견제가 심합니다.

[조원진 의원/새누리당 : 서울시장, 특히 박원순 시장의 싱크홀에 대한 처음부터 끝까지의 거짓말이 전모가 드러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기윤 의원/새누리당 :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민의 안전보다는 인기영합으로 결정된…]

여당이 공격하면 야당이 막아주는 게 일반적인데, 이번엔 좀 다릅니다.

한 야당 중진은 "제2롯데월드, 안전대책도 없이 서둘러 개장한 이유가 뭐냐"며 몰아붙였고요, 한 초선 의원은 제2롯데월드 관련해 "재난 훈련도 부실했다" 이렇게 지적했습니다.

같은 편마저 안 도와주니 박 시장 서운한 마음에, 결국 자기를 보호해줄건 자기 자신밖에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오늘 기사는 <대선주자 박원순의 만만찮은 국감 데뷔전>으로 정했습니다.

+++

<국회 이승필 기자 연결>

Q. 서울시 국감, 어떤 얘기 나왔나?
Q. 서울시 국감 때 야당도 공세?
Q. 11개 상임위 오늘 국감 이슈는?

+++

Q. 박원순, 인기 위해 안전 버렸다?

Q. 박원순 "시와 무관한 시공사 책임"

Q. 야당도 박원순 몰아부치기 왜?

Q. 박원순, 야당과 아직도 서먹서먹?

Q. 야당, 친노 중심으로 재편 움직임

Q. 업적 없다는 박원순, 보여주기?

Q. 세빛섬, 오세훈 '흔적' 지우기?

Q. 박원순 측근 '시립대 보은' 논란

[앵커]

오늘 야당 기사는 <안행위 국감, 박원순 난타전> 이런 제목으로 기사 하나 준비하도록 합시다.

JTBC 핫클릭

둥둥 뺀 한강 '세빛섬'…우여곡절 끝 15일 정식 개장박원순 "동성결혼 합법화했으면…여호와 증인 대체복무 가능"서울시, 오늘 안행위 국감…서울역 고가 공원 등 공방 예고새누리 "석촌 싱크홀 서울시 책임"…박원순 겨냥제2롯데월드 오늘부터 영업 시작…주차 전면 유료화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