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불법조업 중국인 선장 사망…정당한 자위권? 과잉진압?

[앵커]

불법 조업을 하던 중국 어민이 우리 해경의 총격을 맞고 숨지는 사건이 2년 만에 다시 일어났습니다. 단속 과정에서 고무탄이 아닌 '실탄' 사용으로 '과잉대응'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공개된 사진을 보면서 그 당시 상황을 다시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Q. 정당한 자위권 vs 과잉진압?
[정준길/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 : 과잉진압 아니다…폭력에 대응했을 뿐. 중국선원들 해상강도상해로 처벌해야]

[앵커]

중국에서는 이번 사건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저희가 사전에 문일현 정법대학교 교수에게 전화를 걸어 현지 반응을 물어봤습니다.

[문일현 교수/중국 정법대 : 한국 해경이 곧 해체될 것이기 때문에 해경의 단속이 옛날처럼 심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더욱 기승을 부릴 것이라는 분석도 사실 맞다. 결국 양국이 서로 유감을 표현하고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마무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Q. 불법조업 극성…'해경 해체' 발표 때문?

Q.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방중 역할은?

JTBC 핫클릭

목포해경, 중국어선 기관장 1명 추가 영장중국, 주중 한국대사 사실상 초치…"책임자 처벌하라"새누리당 "중국 선장 사망 사건, 정당한 법 집행"'중국인 선장 사망' 중국 영사관 "경악할 일, 유감"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