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영국 정통 패션 브랜드 '닥스'

닥스 창립 120주년을 맞아 촬영한 ?브리티시 로열 패밀리? 화보.




'체크'하면 떠오르는 그 패턴 120년 변치 않은 세계인 사랑

 체크 패턴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중 하나가 ‘닥스’다. 카멜과 브라운, 블랙 컬러로 이뤄진 체크 패턴은 셔츠와 재킷에 활용돼 기품 있고 클래식한 스타일을 연출해 왔다. 왕실 납품업체의 자격을 부여받음으로써 세계적인 명성까지 얻고 있는 닥스는 남성복·여성복·골프웨어·액세서리 등 다양한 부문을 통해 국내에서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닥스가 창립 120주년을 맞았다.



 닥스를 상징하는 체크 패턴인 ‘닥스 하우스 체크’는 1976년 탄생했다. 고급스러운 색상인 카멜과 브라운, 블랙을 혼합한 체크는 우아하고 클래식한 느낌을 준다. 닥스 체크는 전 아이템에 걸쳐 활용되고 있으며, 하우스 체크 이외에도 다양한 체크 패턴이 개발돼 왔다. 닥스의 타탄 체크의 경우에는 ‘스코틀랜드 타탄 단체’에 공식 등록 패턴으로 승인을 받기도 했다. 이처럼 닥스는 ‘하우스 체크’와 ‘타탄’ 그리고 ‘D’ 모티프의 상표 등록을 통해 닥스만의 스타일과 심벌을 만들었고, 전 세계에 걸쳐 많은 사람의 패션에 영향을 주며 글로벌 브랜드로 발전하고 있다.

 

세계 최초 벨트·멜빵 없이 입는 바지 출시

 닥스의 출발은 양복점이다. 1894년 시몬 심슨이 런던의 미들섹스가에 맞춤 양복점인 ‘하우스 오브 심슨’을 열면서 시작됐다. 1933년 세계 최초로 벨트와 멜빵 없이 착용 가능한 혁신적인 바지를 출시하면서 닥스는 영국 남성 패션 역사에 한 획을 긋는다. 바지 허릿단 옆부분에 단추를 달아 허리 폭을 조절할 수 있는 바지였다. 이 제품에 최초로 ‘DAKS’라는 상표가 붙었다. 닥스는 ‘Daddy(아버지)’와 ‘Slacks(바지)’가 결합된 합성어로, 브랜드 이름에서 느껴질 만큼 닥스를 대표하는 제품은 ‘남성용 바지’라고 할 수 있다. 영국 기성복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친 공로를 인정 받은 닥스는 에든버러 공작, 영국 여왕, 영국 황태자로부터 왕실 납품업체로서의 자격을 수여받기도 했다.

 닥스는 국내에서는 패션 기업 LF(www.lfcorp.com)를 통해 소개되고 있다. 1983년 LF와 영국 ‘닥스 심슨’사와의 라이선스 계약 체결을 통해 국내에 도입된 이후 30년 이상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LF는 남성복·여성복·골프웨어·액세서리 등의 주요 품목은 자체적으로 직접 생산한다. 드레스 셔츠·넥타이·구두·스카프·우산·손수건 등 14개 품목은 서브 라이선스를 통해 외부 전문업체에서 생산·판매하고 있다.

 남성복은 광택감과 드레이프성이 뛰어난 영국과 이탈리아산 소재를 사용하며 입체 재단으로 제작해 착용감이 우수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여성복은 모던하고 페미닌한 감성을 더했다. 골프웨어는 최첨단 기능성 소재와 입체 패턴을 적용해 스포츠웨어 본연의 기능을 충족시키며 격조 높은 골프웨어로 명성을 더해가고 있다. 액세서리는 매시즌 브랜드 이미지를 대변하는 뮤즈(모델)를 선정해 셀레브리티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지구촌 문화예술 활동 적극 후원



 패션 브랜드 닥스는 다양한 문화예술 지원을 통해 문화 마케팅도 펼치고 있다. 2006년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 내한공연 후원을 시작으로 10명의 신진 작가를 후원한 ‘10 페이스 오브 닥스전’과 2007년에는 닥스 국내 진출 25주년 기념 ‘닥스, 쿨 브리타니아전’을 개최했다. 2008년에는 8인의 작가들이 닥스를 모티프로한 작품을 선보인 ‘닥스 마케팅 히스토리전’을 열기도 했다. 2009년에는 ‘닥스 마케팅 히스토리전’을 통해 세계 최초의 기성복인 ‘심슨슈트’와 허리에 고무줄을 댄 획기적인 스타일의 ‘벨트리스 슬랙스’ 등 영국 빅토리아&앨버트 박물관에 전시됐던 닥스의 시대별 의상들과 함께 닥스 브랜드의 모티프를 시대별로 활용한 다양한 예술작품들을 선보이는 등 지속적으로 문화예술 활동을 후원해 오고 있다.



비주얼 북·팝업스토어 등 프로모션 펼쳐

 닥스가 브랜드 창립 120주년을 맞아 통합 브랜드 비주얼 북을 소개하고 다양한 매장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통합 비주얼 북에는 닥스의 오랜 히스토리와 ‘브리티시 로열 패밀리’라는 컨셉트로 촬영한 가족 화보, 영국의 역사와 문화 정보가 담겨 있다. 주요 백화점 매장에서 120주년 기념 한정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팝업 스토어도 열린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10월 3일부터 9일까지, 신세계백화점 인천점에서는 10월 14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된다. 매장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120주년 기념 사은품인 고급 우산 증정 행사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문의 www.daks.co.kr



<글=하현정 기자 happyha@joongang.co.kr, 사진=닥스 제공>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