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한국산업인력공단, 제빵사 포함 국가자격시험, 컴퓨터로 치른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고객 중심의 경영혁신을 지향하는 ‘국민행복! CS 3·1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한국산업인력공단 CS경영위원회 회의 모습. [사진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이하 산업공단)이 국민 일자리 문제 해결에 두 팔을 걷고 나섰다. 공단은 근로자 평생학습지원, 국가자격시험 시행, 외국인고용지원, 해외취업과 숙련 기술 장려 등 인적자원개발사업을 수행하는 정부출연기관이다.

10월부터 종전 지필식 시험 대체
'미스터리 쇼퍼' 활용 서비스 점검



산업공단은 올해부터 고객중심의 경영혁신을 지향하는 ‘국민행복! CS 3.1운동(신속·정확·친절+고객감동)’이란 슬로건 아래 고객서비스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공단 관계자는 “광복을 위해 만세를 외쳤던 3.1운동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귀띔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올해 10월부터 제빵기능사 등 상시시험 12종목에 대한 필기시험 방법을 CBT(Computer Based Test)로 개선해 시행하는 것이다. CBT란 컴퓨터를 이용해 시험문제를 읽고 컴퓨터로 답안을 마킹하는 시험방법이다.



CBT로 시험을 보게 되면 응시자는 시험 종료 즉시 합격 여부를 알 수 있다. 산업공단 측은 응시기회가 확대돼 고객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업공단의 CS 3.1운동 고객서비스 개선은 올해 초 CS경영위원회의 출범으로 시작됐다. 산업공단 측은 온·오프라인 등 다양한 채널로 접수되는 고객의 소리를 공유하고 개선과제를 발굴하는 등 전사 차원에서 CS 경영체제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내부직원의 전화친절도 평가방법을 고객을 가장한 ‘미스터리 쇼퍼(Mystery Shopper)’ 방식으로 보완했다. 또한 방문고객 응대 역량 향상을 위해 전 직원에 대한 CS교육을 실시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박영범 이사장은 “창의적인 사고와 끊임없는 혁신으로 국민에게 고품질의 인적자원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치를 실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은나 객원기자



◆미스터리 쇼퍼(Mystery Shopper)=고객을 가장하여 매장 직원의 서비스 등을 평가하는 사람.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