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필러 시술 궁금증 해결

예너지클리닉 강지형 원장이 피부 속 콜라겐을 되살리는 필러 시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재시술 걱정 없이 4년 지속되는 볼륨 UP

 필러 시술이 인기다. 성형수술 대신 간편한 시술을 택하는 사람이 늘기 때문이다. ‘필러를 얼굴에 주입해도 안전할까’ ‘필러 효과가 금방 사라지진 않을까’ ‘어떤 필러를 선택해야 할까’. 필러 시술을 자세히 알고 싶어 하는 이가 많다. 예너지클리닉 강지형 원장의 도움으로 필러 시술에 대해 알아봤다.



"시술 후 이물감 적고 실제 피부 조직처럼 자연스럽게 보여"



 밋밋한 미간과 낮은 콧대 때문에 고민하는 직장인 김주연(27)씨. 코가 낮아 얼굴이 더 커보이는 것 같아 늘 신경이 쓰인다. 오래전부터 콧대를 높이는 수술을 받을까 고민했지만 바쁜 직장생활과 적지 않은 비용 때문에 망설였다. 그랬던 김씨가 얼마 전 회사 점심시간에 병원을 찾았다. 그리고 1시간 뒤 우뚝 솟은 콧날을 뽐내며 돌아왔다. 김씨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푹 꺼진 이마, 매부리코 개선

 얼굴에 도드라진 주름과 푹 꺼진 부위로 고민하던 이들에게 최근 ‘프티성형’이 인기를 얻고 있다. 프티성형은 ‘약간·조금’이라는 뜻의 프랑스어 ‘프티(petit)’와 ‘성형’을 합친 말이다. 빠르고 간단한 방법으로 성형수술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시술을 뜻한다. 필러·보톡스·자가지방이식 등이 프티성형에 해당한다.

 이 중 필러는 얼굴의 주름이나 푹 꺼진 부위에 필러 물질을 넣어 피부를 차오르게 하는 시술이다. 탄력을 잃은 피부에 볼륨감이 살아나 얼굴을 입체적으로 뚜렷이 보이게 한다. 살을 째거나 뼈를 깎지 않고 주사만으로 성형 수술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어 특히 20~30대 여성에게 인기다.

 필러는 천연·인공 물질 또는 두 가지를 합성한 물질로 이뤄졌으며 피부 속에서 연조직을 확장시킨다. 주요 용도는 얼굴의 잔주름, 굵은 주름 등 노화로 인해 손실된 피부의 천연 성분을 대체하는 것이다. 이마·미간·관자·볼 같은 얼굴 어느 부위에나 시술할 수 있다. 낮은 콧대, 푹 꺼진 이마, 무턱 등 볼륨이 필요한 부위에 시술하거나 매부리코를 개선할 수 있다. 최근에는 쓰임새가 다양해져 화상이나 외상으로 인한 세포 손상에도 사용되고 있다.

 강 원장은 “얼굴에 볼륨감을 주고 싶지만 수술을 두려워하는 이들이 주로 시술을 받는다”며 “뼈를 깎을 정도는 아니지만 안면 윤곽 교정이 필요한 사람들이 필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콜라겐 생성을 촉진 ‘4세대 필러’

 그렇다면 필러는 안전할까. 필러는 몸속에 남는 물질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안전성이 염려된다”는 이가 많다. 강 원장은 “필러는 외부에서 체내에 주입하는 물질이다. 그 때문에 간혹 염증이나 시술 직후 통증이 있을 수 있다”며“하지만 깨끗하게 소독하고 관리한 시설에서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 시술을 받으면 부작용을 줄일 수 있으므로 시술 전 의사와 충분히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필러제를 사용하느냐다. 필러는 히알루론산 성분의 필러, PCL(Polycaprolactone) 필러가 있다. 히알루론산 필러와 PCL필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지속 기간이다. 강 원장은 “그동안 많이 사용됐던 히알루론산 필러는 지속 기간이 1년 미만으로 짧아 시술 효과가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았다. 또 부위별로 지속 기간이 달라 주기적으로 재시술을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며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지속 기간을 늘린 것이 바로 피부 속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는 PCL필러”라고 말했다.

 대표적인 PCL필러인 중외제약의 ‘엘란쎄 필러’는 지속 기간이 1년에서 최대 4년이다. 엘란쎄는 기존 히알루론산 필러에 비해 지속 기간이 최대 4배로 길기 때문에 눈가 같은 여리고 약한 부위뿐 아니라 볼처럼 근육을 많이 쓰는 부위에도 적합하다. 더불어 피부의 탄력·재생을 담당하는 콜라겐(TypeⅠ, Type Ⅲ)을자체적으로 생성해 시술 후 이물감이 적고 실제 조직처럼 자연스러워 보이는 장점이 있다.

 PCL 성분은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 공동체마크(CE)에서 승인을 받고 의료용 수술실에서 사용될 만큼 안전성이 보장된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중외제약은 기존 엘란쎄 S(지속기간 1년)와 엘란쎄 M(2년)에 이어 올해 10월에 엘란쎄 L(3년), 엘란쎄 E(4년) 제품을 추가로 시판할 계획이다. 필러 제품 가운데 최초로 환자들에게 1년부터 4년까지 원하는 유지기간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필러 Q&A

Q) 필러 시술을 통해 교정할 수 있는 부위는.

A) 필러의 가장 큰 역할은 피부 주름을 개선하고 볼륨을 주는 것이다. 팔자주름 등 얼굴 각 부위의 주름 개선과 더불어 콧대·턱·이마 등의 윤곽을 또렷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



Q) 필러를 선택할 때 체크할 점은.

A) 성형 효과를 목적으로 진행된 필러 시술의 경우 체내에서 콜라겐 생성을 통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것이 중요하다. 볼륨이 2년 이상 일정하게 유지되고, 체내에서 다양한 콜라겐을 형성해 피부 속 탄력을 강화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Q) 필러 시술 후 관리는.

A) 필러가 들어간 부위를 과도하게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 시술 후 음주나 사우나, 자외선 노출, 과도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Q) 필러 시술 후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A) 영구적이지 않은 히알루론산 필러는 해독제를 이용해 간단히 녹일 수 있다. 영구적인 필러의 경우 제거하기 어려우니 시술 전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해야 한다.



<글=신도희 기자 toy@joongang.co.kr, 사진=신동연 객원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