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부천대, 지역 산·관·학 취업 네트워크 강화 … 중소기업 맞춤형 인재로 키운다

전문대가 첨단산업 인재의 요람으로 진화하고 있다. 산업현장에 꼭 필요한 맞춤형 전문 지식과 기술을 먼저 찾아 전수하는 미래산업 전도사로 탈바꿈 중이다. 경복대는 국가가 개발하지 못한 8000여 개의 직무를 발굴, 교육과정에 반영해 미래 동력이 될 신산업 일꾼을 키우고 있다. 부천대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을 모든 교육과정에 적용해 특성화·표준화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인재를 기르고 있다. 이들 대학은 입학부터 취업까지 학생들의 기술 역량을 높여줄 전천후 시스템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부천대는 강소기업형 맞춤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교수와 학생이 로봇시스템을 작동해 보고 있다. [사진 부천대]
부천대는 강소기업형 맞춤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교수와 학생이 로봇시스템을 작동해 보고 있다. [사진 부천대]
부천대는 전문대학의 경쟁력을 집중 강화하기 위한 교육부 주관 2014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됐다. 부천대는 지역산업 직무기반 JUMP-UP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사업 계획으로 복합 산업분야에 선정된 수도권 15개 학교 중 하나로 이름을 올렸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는 산업현장에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직무능력(지식·기술·태도)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출해 표준화한 것이다.

 부천대는 현재 14개 학과가 NCS 기반 교육과정을 구축했으며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의 추진 과정에서 대학의 모든 학과가 NCS 기반 교육과정을 구축할 계획이다.

 학생들의 졸업 후 전략적 경력개발 로드맵을 유도하기 위해 ‘취업 현실 이해’ ‘직업 선호도 분석’ ‘직무 역량 강화’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번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 사업에서는 주요 취업 대상 중 하나인 중소기업형 인재 양성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중소기업의 인재상인 전공 직무와 다양한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산업 수요 기반의 전공 융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 ‘직무 아카데미’ 같은 비정규 교육과정 또한 체계적으로 학생들에게 제공할 준비를 하고 있다.

교수와 학생이 전자시스템을 연구하고 있다.
 전공 융합 및 비정규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사회 환경 등에 의해 변화되는 중소기업들의 인재상을 실시간으로 분석·반영한다. 여기에 취업 중인 졸업생에 대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직무 수행도가 극대화된 인재를 지역과 국가 산업에 배출 하고자 한다.

 부천대는 학생들의 직무수행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과 함께 취업네트워크 강화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부천대가 있는 부천과 주변의 구로· 금천 지역은 대표적인 중소기업 밀집 지역이다. 이에 산학협력을 통한 취업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부천테크노파크 안에 부천융합지원센터, 구로디지털단지 내 구로융합지원센터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서울지방중소기업청, 고용노동부, 관악고용지원센터, 서울디지털단지경영자협의회, 전자신문사, 전자부품연구원, 벤처기업협회, 한국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전국전산교육연구회, 한국산업단지공단 서울본부가 공동 참여하는 ‘G-Vally 인력양성 센터’를 구로융합지원센터 안에 두고 중소기업과 학생들 간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부천대는 이번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 사업 추진과 관련, 대학의 NCS 기반 교육과정 구축을 위해 지역과 국가 산업의 인재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역할을 부천융합지원센터와 구로융합지원센터에서 수행할 계획이다.

또 재학생과 졸업생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 아카데미 등의 다양한 비정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부천·구로 융합지원센터에서 상시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현장중심’의 교육 강화로 고등 직업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부천대는 2013년 취업률 65.7%로 졸업자 2000명 이상 대학의 ‘가 그룹’에서 전국 7위, 수도권 2위의 실적을 달성했다. 이번에 선정된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을 발판으로 취업률 80%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박정식 기자

입학 정보 www.bc.ac.kr
문의 032-610-0700~3
주소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신흥로 56번길 25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