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대구한의대 한의대, 한방 웰니스 전문인력 길러 지역사회 발전 선도

대구한의대 화장품약리학과 교수와 학생이 재료 배합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사진 대구한의대]


대구한의대는 교육부 주관 2014년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대학자율 분야에 대형과제로 신청한 ‘한방산업과 연계한 HAPPY AGING 전문인력양성사업단’과 국가지원 분야에 낸 ‘한·양방 융합 스포츠의학 전문 트레이너 양성사업단’이 선정돼 5년간 각각 140억, 15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특히 ‘한·양방 융합 스포츠의학 전문 트레이너 양성사업단’은 예체능 분야 특성화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한방산업과 연계한 해피 에이징 전문인력 양성사업단은 대구·경북지역의 전략산업 중 하나인 한방바이오, 헬스케어 및 관련 전문인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지역산업의 세계화를 추진할 수 있는 글로벌 바이오 비즈니스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방바이오융복합, 양·한방융합헬스케어, 한방바이오비즈니스의 3대 중점 과제를 선정했다. 시대적 환경변화와 지역사회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특성화된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사업단에는 바이오푸드메틱스(Bio-Foodmetics)산업 관련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바이오산업융합학부(메디컬화장품전공, 식품생명공학전공, 화장품소재공학전공), 초고령화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양·한방융합헬스케어트랙(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지역 내 관련 산업의 세계화를 수행하기 위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한방바이오비즈니스트랙(통상경제학부, 의료경영학과)이 참여할 계획이다.

사업단의 교육과정에는 특성화된 현장·실무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배출되는 인재의 진로선택과 취업지원과정을 연계함으로써 청년실업문제의 해결에 상당한 도움이 될 예정이다.

 한방스포츠의학과가 주관하는 한·양방 융합 스포츠의학 전문트레이너 양성 사업단의 특성화 비전은 지역에 필요한 인재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우수성과 필요성이 인정되는 스포츠의학 전문트레이너를 양성하는 일류 기관이 되는 것이다. 대구한의대는 한방웰니스 분야 특성화 추진 전략으로 한방산업 특성화를 위한 캠퍼스 조성 등 하드웨어 분야에 380억여원을 투자했다.

 변창훈 총장은 “변화하는 시대 트렌드를 반영해 한방 웰니스분야를 대학 특성화로 재정립하고,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과 특화된 인재양성 계획을 체계적으로 제시한 점이 사업 선정에 주효했다”며 “대학 특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비교 우위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역사회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특화인재를 양성해 지역 및 산업발전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혜진 기자

입학 정보 www.dhu.ac.kr/admission
문의 053-819-1702,3
주소 경북 경산시 한의대로 1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