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렉서스, 30만km 뛴 하이브리드 배터리 새 것과 차이 없어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심장”을 가진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우리 일상 속 깊게 자리잡고 있다. 국내 제조사들도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어 도로 위에서 하이브리드 모델들을 만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이런 하이브리드의 성장을 이끈 주역으로 꼽히는 것은 단연 토요타와 렉서스다.

이제 단순한 절감이 아니라 제로의 영역을 위해 도약하고 있는 렉서스에게 하이브리드에 대한 궁금증을 물었다.


Q : 하이브리드란 무엇인가요?

A : 하이브리드는 잡종, 이종간의 혼성을 뜻합니다. 자동차 분야에서 말하는 하이브리드는 두 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진 동력원들로 움직이는 차입니다. 이 중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결합한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최근에는 연료 효율성과 친환경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로 경주용차와 스포츠카들까지 앞 다투어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하는 추세입니다. 우리는 르망24시에도 꾸준히 출전하고 있으며 곧 최고의 성적을 거두게 될 것이라 자신합니다.

Q :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왜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시켰나요?

A : 엔진과 모터의 상호보완을 통해 연비와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낮은 회전수 부터 큰 힘을 내는 전기모터는 높은 회전수에 이르러야 제 힘을 발휘하는 엔진과 좋은 짝이 됩니다. 기존 자동차들은 출발이나 가속 때 효율이 떨어질 수 있지만 하이브리드는 모터가 힘을 더해 엔진의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뛰어난 연비와 다이내믹한 주행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습니다.

Q : 하이브리드 자동차만의 다른 매력도 있나요?

A : 연료비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세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동등한 엔진과 사양을 놓고 비교하면 하이브리드가 비쌀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렉서스 ES300h의 경우 가솔린 모델인 ES350보다 낮은 가격을 책정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취득세 및 등록세 최대 140만원 감면, 교육세와 개별소비세 최대 130만원 면제, 공채 할인율 적용 시 약 28만원 할인 등 단순 비교로는 드러나지 않는 혜택들까지 갖고 있습니다.

Q : 공인 연비만큼 실제 연비도 좋나요?

A :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뛰어난 체감 연비를 제공합니다. 공인 연비가 모든 운전자의 주행환경에 들어맞을 수는 없습니다. 공인 연비는 차를 측정 장비에 올려놓고 표준화된 상황 하에 뽑아내는 수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정체가 심한 상황이나 출발 때는 모터를 사용하고 고속도로나 추월 등의 상황에서 주로 연료를 소모하기 때문에 실주행 연비가 뛰어납니다. 상황에 따라 엔진을 정지시켜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이고 감속 등 환경에서는 배터리를 충전해두는 방법으로 연비를 향상시킵니다. 정체구간이 많으면 상대적인 연비 우수성이 더욱 빛을 발합니다.

Q : 고속도로를 달릴 때도 하이브리드가 좋나요?

A :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더 적은 연료로 정숙하고 부드럽게 달립니다.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고속도로를 이용한 장거리 주행이 빈번한 미국시장을 겨냥해 태어났습니다. 렉서스의 우수한 엔진 기술을 통해 동급 가솔린 모델을 상회하는 고속도로 연비를 제공할 뿐 아니라 오랜 시간 주행해도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무엇보다 승차감과 정숙성이 좋습니다.

Q : 하이브리드는 힘이 부족하지 않나요?

A : 전기모터가 디젤 엔진보다도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구성하는 전기모터는 유성기어의 효율적인 조작으로 제원상 수치보다 월등히 높은 토크를 발휘합니다. 이런 힘을 가진 모터가 순간 가속력을 극대화 해주기 때문에 동급 엔진을 가진 일반 자동차 대비 강력한 성능을 갖게 됩니다. 특히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이러한 역동성을 바탕으로 운전의 즐거움까지 누릴 수 있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Q : 하이브리드는 배기가스가 적은가요?

A :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친환경차로 각광받습니다.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정체구간에서 위력을 발휘합니다. 정차 시에는 엔진이 꺼지며 저속주행시에도 전기모터 위주의 주행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게 됩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도 일반 가솔린차의 40% 수준에 불과합니다.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저공해차량 2종으로 분류되어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 하이브리드가 연비 외에 디젤, 가솔린보다 나은 점이 있나요?

A :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조용한 고속주행이 가능합니다.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소음과 진동면에서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디젤 엔진과 달리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도 우수한 정숙성과 진동 특성을 보입니다. 고급차는 탑승자에게 편안함을 제공해야 합니다.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바로 그런 공간을 제공해 줍니다. 디젤 차에서 접하게 되는 역한 냄새나 굼뜬 반응도 렉서스 하이브리드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일반 가솔린 차와 비교하더라도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더 조용하고 부드럽고 빠릅니다. 강력한 전기모터와 부드럽고 조용한 전자제어 무단변속기를 가졌기 때문입니다.

Q :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신뢰성은 어느 정도인가요?

A : 렉서스 하이브리드는 시장에서 검증되었습니다. 렉서스 하이브리드의 기술은 16년 넘게 600만대 이상의 차를 통해 검증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의 수명은 반영구적입니다. 렉서스 하이브리드이 기술을 공유한 차가 가장 많이 판매된 북미 지역의 경우 지금까지 배터리 자체 결함으로 교환이 이루어진 사례가 한 건도 없을 정도입니다. 또한 30만km를 주행한 차에서도 배터리 성능 저하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미 미국 시장의 다양한 미디어들도 이런 내용을 보도한 바 있습니다. 렉서스 하이브리드의 기술을 채택한 자동차는 80개국 이상에서 판매되며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Q : 연비를 높일 수 있는 하이브리드 운전법은 무엇인가요?

A : 일반적인 자동차 운전법과 유사하다고 보면 됩니다. 급 가속 및 급 감속을 최대한 적게 하는 것입니다. 저속 주행 중에는 가속 페달을 서서히 밟아 최대한 모터를 이용한 주행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