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Festravel]높이만 14m '빵빵' 한 탑





[Festravel]홍콩 청차우 빵축제 Cheung Chau Bun Festival

홍콩이 뜨겁다. 바다의 여신 틴 하우 탄신일부터 석가탄신일, 샤우 키 완(Shau Kei Wan)섬 어부 축제까지 홍콩 전역을 달구는 축제가 4월 말에서 5월 초까지 이어진다. 그 중 청차우 빵 축제는 관광객의 사랑을 독차지하는 축제다. 화려한 퍼레이드, 빵 탑 오르기 대회 등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하다. 3일 간의 축제 기간 동안 홍콩의 외곽섬인 청차우섬에 5만여 명의 관광객이 몰려든다. 바다의 원혼을 달래기 위해 100여 년 전부터 시작됐던 빵 축제를 들여다보자.



글=양보라 기자 사진=홍콩관광청



1 축제의 가장 큰 볼거리인 `빵탑` 오르기 대회 2 축제의 상징인 흰 빵 3 14m 높이의 `빵탑` 4 낮 시간 동안 펼쳐지는 퍼레이드 5 거리 행사에 등장한 아이 6 경극 공연도 축제의 즐길 거리


바다의 원귀를 달래고 평안을 빌다



홍콩의 5월은 축제의 달이다. 바다와 연관된 전통 축제로 홍콩 전역이 떠들썩해진다. 바다는 홍콩 사람들에게 가깝고도 먼 존재다. 축제는 삶의 터전이자 경외의 대상인 바다를 두고 홍콩 사람들이 바치는 제의라고도 볼 수 있다.



그중에서도 ‘청차우 빵 축제’는 가장 유명한 바다 관련 축제다. 홍콩 섬과 12㎞ 떨어져 있는 청차우섬 일대에서 열린다. 빵을 먹는 축제라기보다는 빵으로 탑을 만들어 겨루는 독특한 행사다. 청차우 섬은 어업이 주업인 홍콩의 부속섬이다. 해적의 침입이 잦아 수탈에 시달리는 어민들의 시름이 깊었다고 한다.



홍콩 사람들은 해적에게 희생당한 귀신들이 매년 음식을 찾기 위해 섬을 떠돈다고 믿었다. 4월 말에서 5월 초 사이 기일을 잡아 원혼을 달래는 데서부터 청차우 빵 축제가 시작됐다. 올해 축제일은 5월 3일부터 7일까지다.



매년 청차우 섬 지역 주민들은 축제 기간에 구천을 헤매는 혼을 기리기 위해 사원에 모인다. 사원의 주인은 지하 세계의 신이자 나쁜 기운으로부터 운을 보호해주는 수호신, 팍 타이(Pak Tai)다. 주민들은 팍 타이 사원 근처에 신을 상징하는 세 개의 대나무 탑을 쌓는다. 높이만 14m에 이르는 탑을 온통 빵으로 에워싼다.



속이 꽉 찬 흰 빵은 악귀를 물리치고 행운을 가져다주는 축제의 상징물이다. 축제 기간 동안 빵탑은 경기장으로 변신한다. 탑에 올라가 제한된 시간 안에 점수가 적힌 빵을 가져온다. 점수를 합해 총점이 높은 사람이 승리하는 방식이다.



화려한 퍼레이드에 빵탑오르기 대회까지



청차우 빵 축제는 화려한 퍼레이드가 펼쳐지는 것으로 유명하다. 점심식사가 끝나면 사자춤 공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거리 행사의 막이 오른다. 팍 타이 모형이 이끄는 수레를 타고 행진하는 섬 주민들의 모습은 장관이다. 악귀를 쫓기 위해 징과 북이 요란하게 울리며 축제의 흥을 돋운다.



퍼레이드의 주인공은 청차우 섬의 아이들이다. 신화 속의 인물이나 현대 중국의 영웅으로 분장한 아이들이 묘기를 부린다. 장대나 줄 위에서 균형감을 뽐내기도 하고 칼끝에 서서 아슬아슬한 장면을 연출한다. 이 긴장감 넘치는 퍼레이드를 보기 위해 매년 5만 명이 넘는 방문객이 청차우 빵 축제 기간에 맞춰 섬을 찾는다.



이 축제의 또 다른 명물은 바로 ‘채식 메뉴’다. 축제 기간 동안 섬에서 고기나 달걀을 찾기 힘들다. 축제 기간만큼은 육식을 자제했던 풍습이 유지되고 있다. 청차우섬 인근에서 신선한 해산물을 이용한 메뉴를 선보였던 레스토랑들도 축제 때는 채식 요리만 판다. 패스트푸드점들도 예외는 아니다. 맥도날드는 특별히 축제 기간 동안에 고기 대신 버섯을 넣은 햄버거를 판다고 한다.



청차우섬까지는 홍콩섬의 센트럴 페리 선착장에서 수시로 떠나는 페리를 타면 50분 정도 걸린다. 축제 기간 동안에는 홍콩 전 지역에서 관광객이 몰려들기 때문에 미리 페리를 예약하거나 대체 교통편을 스스로 마련하지 않으면 입도하기가 힘들다. 홍콩현지여행사인 그레이라인(grayline.com.hk)이 축제 관련 패키지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