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들숨날숨] “주어진 것에서 도망친다면 우린 성장할 수 없다”

▶“미래의 환상적인 상태에 대해 꿈꾸는 것만으로는 성장하지 못한다. (중략)우리는 반드시 자신의 화와 슬픔, 실패, 불안을 겪어나가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스승이 될 수 있는데, 우리가 그것들로부터 분리되지 않을 때 그렇다. 주어진 것에서 도망친다면 우리는 배울 수 없고 성장할 수도 없다. 이를 이해하기란 어렵지 않다. 행하기가 어려울 뿐이다. 끈기 있게 하는 사람은 이해와 자비 속에서 성장할 것이다.”

- 샬럿 조코 백『가만히 앉다』


▶“우리는 서로에게 관심은 있지만, 표현하는 것에는 서툴다. 마음에 쏙 와 닿을 정도는 아니지만 ‘축하해’ ‘잘했어’라는 말이라도 자주 하자. 평소에 표현하지 않으면 말하는 것이 어색해지고, 그러다 보면 표현하지 않는 것이 더 자연스러워진다. 사람이 가진 재능은 활용하고 개발하지 않으면 퇴화된다. 소통하는 방법도 마찬가지다. 말이든, 글이든 생각을 멋지게 표현하는 방법을 찾아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면 생활에 활력이 생긴다.”

- 권혁철『오늘도 편지를 씁니다』


▶“우리는 시간의 흐름을 거역할 수도, 사회의 발전을 가로막을 수도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적응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우리의 생존본능을 억누를 수 있는지는 배울 수 있다. 사실 적응이야말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특징이다. 우리 사회가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불가피하게 변화를 맞이함에 따라 다가오는 한 세기는 줄어든 편안함 속에서 번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될지도 모른다.”

-마크 쉔 외『편안함의 배신』

구독신청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