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신뢰, 그 이름으로 … 세계를 노크하다

‘2014 국가브랜드대상(National Brand Awards·이하 NBA)’ 시상식이 오늘(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된다.



2014 국가브랜드대상
NCI 지수로 1만2000명 설문
이코노미스트 주최 오늘 시상

 NBA는 대한민국 모든 생산 주체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시켜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0년 제정됐다. NBA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정치·경제·사회·문화 전 분야에 걸쳐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국제사회에 대한 역할과 기여 요구는 커지고 있지만, 이에 걸맞은 국제적 위상은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라면서 “이를 직시해 대한민국 지역·산업 분야 브랜드 가운데 우수한 브랜드를 발전시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NBA는 기업 브랜드군, 제품·서비스 브랜드군, 공기업 브랜드 등 ‘산업 브랜드’와 농식품 브랜드군, 도시·정책 브랜드군 등 ‘지역·농식품 브랜드’로 구분해 평가를 진행한다. 국가브랜드 선정위원회는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CI)를 토대로 전국의 소비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최종 기획평가위원의 감수 후 수상자를 결정했다.



NBA는 사전기초조사를 통해 선정된 상위 브랜드를 놓고 전국의 만 16세 이상 소비자 1만2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월 29일부터 2월 9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2014 NBA는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가 주최하고 브랜드인터내셔널 글로벌경쟁력연구센터가 주관했으며, 산업통상자원부·농림축산식품부·중앙일보사가 후원했다.



배은나 객원기자





체계적 다면 평가

국가대표 브랜드 골라



심사평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유명한 격언이다. 모든 경영주체는 자신이 산출한 제품 혹은 서비스가 얼마만큼 소비자에게 가치 있다고 인정받는지에 대해 브랜드 가치를 평가함으로써 알 수 있다.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는 NBA는 국가 이미지의 핵심 구성요소인 문화·산업·지역부문을 대표하는 브랜드를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다면평가해 최고의 국내 브랜드를 선정·시상하는 행사다. 국가의 경쟁력 제고는 물론 글로벌코리아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시행한다.



 권위 있는 기관에서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를 진행하고, 신뢰성 있는 전국 단위의 대규모 표본조사로 인해 NBA는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 평가 시상 대회로 인정되는 바이다. 따라서 본 시상 행사에서 수상하는 기관들은 대한민국 최고의 명품을 만들어 낸 곳이라고 인정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진심으로 축하를 전한다.



 한 가지 부탁을 한다면, 대한민국 최고 브랜드가 곧 세계 최고 브랜드로 당연하게 인정받을 수 있는 그날까지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끝없는 노력을 기울여 주길 바란다.



NBA 프리미엄 인증, 올해 도입



◆NBA PREMIUM=NCI지수(NBA Competit iveness Index) 평가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검증, 선정된 브랜드에 제공되는 Premium Quality(프리미엄급 품질)와 Satisfaction Guaranteed(고객만족 보장)를 보증하는 NBA 인증마크입니다. 2014년에 처음 도입됐으며, NBA만의 특전입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