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여론조사] "허재호 은닉 재산, '전두환 방식'으로 환수 필요하다" 83.5%

'황제노역' 논란을 빚은 허재호 전 회장의 벌금 환수를 위해 가족들의 재산까지 조사하는 것은 필요한 걸까요, 아니면 지나친 걸까요.

왜냐하면 지난 번에 전두환 법 만들때도 논란이 조금 있었거든요, 오늘(28일) 조사 결과, 필요하다는 의견이 83.5%, 지나치다는 의견은 8.3%, 잘 모르겠다는 8.2%였습니다.

80%가 넘는 응답자가 필요하다고 답하셨는데요. 이에 대한 의미망 분석 보시겠습니다.

우선 가족 재산까지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답한 분들은 빼돌린 재산을 찾아야 할 필요가 있고 가족들도 은닉의 책임을 져야 하며, 체납된 세금까지 받아내 국민과의 형평성을 맞춰야 한다는 등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반면에 지나치다고 답한 분들은 허 전 회장의 부정은 개인의 문제이고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가족까지 조사하는 것은 지나치며, 여론을 잣대로 조사가 좌지우지되는 것은 곤란하다는 등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JTBC 여론조사 의미망 분석]




▶ [JTBC 영상] [여론조사] "허재호 은닉 재산, '전두환 방식'으로 환수 필요하다" 83.5%

은닉 재산을 찾기 위해 허 전 회장 가족의 재산까지 조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들은 일반 국민들과 같이 세금을 내도록 해서 형평성을 맞춰야 하며, 허 전 회장이 빼돌린 재산을 찾아야 할 필요가 있고, 가족 또한 은닉의 책임을 져야한다는 등의 의견을 보였다. 한편 허 전 회장 가족의 재산까지 조사해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들은 허 전 회장의 부정이 개인의 문제인데, 직접 관련이 없는 가족까지 조사하는 것은 지나친 일이고, 여론을 잣대로 하여 조사가 좌지우지되는 것은 곤란하다는 등의 의견을 보였다. [트리움 연구소]

* 뉴스9 에 활용된 트리움의 의미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은 주관식 설문에 대한 응답자들의 답변 내용을 최신 컴퓨터 분석 기법을 이용해 핵심 키워드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 방법입니다. 수백, 수천 개 단어들 사이의 의미망 속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어와 연관어를 도출해 냅니다.

* 뉴스룸 여론조사
▶ 대상 : 전국 성인 남녀 700명
▶ 조사기간 : 2014년 3월 28일(금)
▶ 응답률 : 28.6%
▶ 조사방법 : 유선(50%)·휴대전화(50%) RDD 전화면접조사
▶ 표집오차 : 95% 신뢰수준 ±3.7%P
▶ 조사기관 : JTBC·현대리서치·트리움 연구소

JTBC 핫클릭

허재호, 뉴질랜드에 '수백 억 땅'…재산 은닉 의혹도'황제노역' 허재호, 국내 재산도 '5백억 원대' 추정허재호 전 회장 은닉 재산, '전두환 방식'으로 징수검찰 '황제노역' 뒷북 수습…"은닉재산 사전에 알아"



Copyright by JTBC & Jcube Interactive.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