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전세금이 가장 큰 재산인 분, 여기 어떠세요

오는 5월부터 입주를 시작하는 김포시 풍무지구 ‘한화 꿈에그린월드 유로메트로 아파트가 공기업으로부터 전세보증금을 100% 보장받는 ‘전세금 안심대출’로 인기를 끌고 있다.
서민에게 전세 보증금은 전 재산과 같다. 수도권 전세대란이 풀릴 기미가 없는 가운데 ‘깡통 전세’ 우려까지 커지고 있다. 공기업이 전세금 반환을 보증해 전세보증금을 떼일 우려가 없는 대한주택보증의 ‘전세금 안심대출’ 상품에 가입한 아파트가 전세난 탈출구 노릇을 하고 있다.



한화 꿈에그린월드 유로메트로
주택보증 전세금 안심대출 가입
계약금 낮추고 전셋값도 저렴
김포시 풍무5지구 위치
84~117㎡ 1810가구, 5월 입주

전문가들은 “지속된 건설경기 침체와 유동자금력 부족으로 환매형 아파트가 대규모 깡통 전세로 이어졌다”며 “이에 따라 공기업이 직접 전세금 반환을 보증해 주는 전세상품이 수도권 전세난민의 탈출구로 떠오르고 있다”고 평가했다.



◆주택보증 ‘전세금 안심대출’ 아파트=오는 5월 입주가 시작되는 김포시 풍무5지구 ‘한화 꿈에그린월드 유로메트로’는 전세를 구하려는 수요자에게 인기가 높다. 김포·일산·서울 등 수도권 전세 세입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전세금 안심대출’ 전세 상품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졌다.



한화건설 관계자는 “한화 유로메트로는 대한주택보증의 ‘전세금 안심대출’에 가입해 깡통전세에 대한 걱정이 없다”며 “이미 미분양분 520가구에 대한 1차 전세상품이 100% 계약 완료됐고, 현재 분양계약 해지분과 일부 세대에 진행 중인 2차 전세상품 계약도 마무리 단계”라고 설명했다. 또 “수요자들 입장에서는 공기업으로부터 전세보증금을 100% 보장받기 때문에 돈을 떼일 걱정이 없는 데다 저금리로 대출까지 받을 수도 있다”며 “전세를 알아보러 온 방문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계약률도 치솟고 있다”고 전했다.



국내 주택보증 전담기관인 대한주택보증의 ‘전세금 안심대출’은 ‘전세자금 대출특약보증’과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의 결합 상품으로 해당 아파트의 전세 물량은 공기업으로부터 전세보증금 반환을 100% 보장받는다. 또 연평균 약 3.7%의 저금리로 전세보증금의 80%까지 대출받을 수 있어 안전성과 시장성을 고루 갖춘 상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1월부터 시행된 이 상품에는 한화건설 등 4개 건설사, 6개 단지에서 적용되고 있다.



◆보증수수료 대납 등 계약혜택 다양=‘한화 유로메트로’는 전세 계약자들의 자금 부담을 최소화하는 다양한 계약 혜택까지 제공하고 있다.



우선 전세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전용 84㎡ 기준, 전세가격 1억6000만원부터 입주가 가능하다. 또 계약금을 정액 1000만원으로 낮추고 잔금도 입주 때 납부하는 조건이다. 중개업자를 통하지 않기 때문에 부동산 중개수수료 부담이 없고 전세금의 약 2%에 달하는 대한주택보증에 납부하는 보증수수료도 한화건설에서 대납해 준다. 준공 후 2년간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과 계양역을 오가는 셔틀버스를 무상으로 이용하는 혜택까지 마련했다. 또 입주청소 서비스 제공 등 입주 전후로 받는 혜택도 많은 편이다.



한화 유로메트로는 단지를 둘러싸고 있는 대규모 근린공원 등 편의시설을 고루 갖추고 있다.
◆교통·교육·편의시설 갖춘 1810가구 대단지=‘한화 유로메트로’는 서울을 잇는 교통망도 강점이다. 김포한강로·올림픽대로와 연결되며, 여의도·광화문·강남으로 오가는 광역 급행버스 이용이 가능하다. 또 공항철도 계양역을 이용할 경우 5개 정거장이면 서울역에 도착할 수 있다. 환승역인 김포공항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홍대입구역, 공덕역, 서울역을 통해 서울 곳곳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한화 유로메트로’는 지상 10~23층, 26개 동 규모로 전용 84~117㎡ 1810가구가 오는 5월 입주를 시작한다. 김포시 풍무동 중심지에 들어서는 만큼 교통·교육·편의시설 등을 고루 갖추고 있다. 풍무초·풍무고 등 6개의 초·중·고등학교가 인근에 있어 좋은 교육환경을 형성하고 있는 데다 6만8000여㎡ 넓이의 대규모 근린공원이 단지를 둘러싸고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또 수영장·체육시설 등을 갖춘 김포 풍무 다목적 체육관과 홈플러스 등 생활 편의시설이 단지 바로 옆으로 자리잡고 있다.



입주민 커뮤니티도 생활의 편리함을 더한다. 골프연습장·피트니스센터·GX룸(요가, 에어로빅, 댄스 공간)·회의실·독서실·보육시설 등이 마련된다. 또 야외에는 카페테리아 ‘에코 맘스 카페’도 조성된다.



‘한화 유로메트로’ 분양 관계자는 “단지 자체가 하나의 대규모 공원을 연상시킬 만큼 도심 속 또 다른 전원도시”라며 “대규모 커뮤니티 시설도 입주민의 건강을 배려한 쓰임새까지 만점”이라고 강조했다. ‘한화 유로메트로’ 견본주택은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 1063번지에 마련돼 있다. 문의 1544-3400.



송덕순 객원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