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롯데백화점·이마트·딤채, 15년 연속 최고 브랜드

롯데백화점은 ‘친절하고 서비스가 좋은 백화점’을 위해 힘쓰고 있다. [사진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백화점)·이마트(할인점)·딤채(김치냉장고) 등이 15년 연속 각 산업부문 ‘브랜드스타’에 올랐다. 브랜드가치 평가업체인 브랜드스탁이 17일 발표한 ‘2014 대한민국 브랜드스타’ 결과다.

 롯데백화점은 1979년 창립 이래 지속적인 신규 출점과 패션 브랜드, 프리미엄 아웃렛 등 사업다각화를 통해 국내 유통분야 선두 업체의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다. 집중화·현지화·차별화를 강조한 글로벌 전략을 바탕으로 2007년 러시아 모스크바점을 필두로 중국 톈진 동마로점, 톈진 문화중심점, 웨이하이점, 청두 환구중심점, 인도네시아 롯데쇼핑 애비뉴 등 해외시장 공략에도 적극적이다.

 93년 대한민국 최초 할인점으로 탄생한 이마트는 국내 유통 선진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이마트는 2007년 8월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5000여 명의 파트타이머 캐셔 직군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데 이어, 지난해에만 1만1000명을 신규로 채용했다. 현재 정규직원은 2만7000여 명에 달한다.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이다.


 딤채는 위니아만도의 대표 브랜드로 수년간 각종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 수위를 차지한 김치냉장고의 절대 강자다. 최근에는 기존의 뚜껑형 딤채뿐 아니라 스탠드형 딤채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전문기술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한편 위니아만도는 딤채 외에 프리미엄냉장고 부문에서 ‘프라우드’와 에어워셔 부문의 ‘위니아에어워셔’ 등 3개 브랜드가 1위에 올라 생활가전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삼성서울병원은 환자 중심의 진료 시스템을 선보이며 병원 문화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사진 삼성병원]
 삼성서울병원은 종합병원 부문에서 11년 연속 선정되며 국내 대표 의료기관의 명성을 이어갔다. 이번에 설립된 심장뇌혈관병원과 암병원 등 2개 특성화병원을 필두로 10개 특성화센터가 환자 중심 진료체제를 이끌면서 2012년 발표한 ‘환자 행복을 위한 의료혁신’ 또한 본격적인 성공궤도에 올랐다.

 하나투어도 10년 연속 선정됐다. 하나투어는 국내 19개 계열사와 31개 해외 현지법인 및 직영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 여행산업을 이끌어온 리더로서 여행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제주삼다수는 9년 연속, 하이카다이렉트· KB국민은행 ·BHC치킨은 8년 연속 선정되며 장수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미스터피자·여명808·금호타이어·롯데슈퍼·크리넥스·현대홈쇼핑·신한카드·롯데월드 어드벤처·카페베네·강북삼성병원·KTX 등도 브랜드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해당 부문 1위를 지켰다. 이 중 SUV 부문 1위에 오른 코란도C는 쌍용자동차의 대표 브랜드로 현대기아차가 장악하던 국내 자동차업계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아웃도어 부문에서는 노스페이스가 코오롱스포츠와 K2 등의 맹추격을 따돌리고 1위에 올랐다.

뉴 코란도C는 다이내믹하고 강인한 정통 SUV의 이미지를 구현하고 있다. [사진 쌍용자동차]
 시장의 변화 속도는 점점 빨라지는 반면 브랜드의 트렌드 변화 주기는 점차 짧아지고 있다. 예를 들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대표 브랜드인 카카오톡은 인터넷 업종의 대표 브랜드인 네이버를 제치고 업종 전체 1위에 올라선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톡 외에 페이스북·트위터·라인·밴드 등 브랜드도 득세하면서 인터넷 업종의 브랜드는 일순간에 기존 PC 기반에서 모바일 위주로 중심축이 대폭 이동했다.

미스터피자는 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의 도약에 나서고 있다. [사진 미스터피자]
  인터넷쇼핑에서는 ‘11번가’가 이베이의 양대 브랜드인 ‘G마켓’과 ‘옥션’을 따돌리고 처음으로 부문 1위에 선정됐다. 브랜드스탁 강옥근 국장은 “시장 환경이 급변하고 변화 주기가 짧아졌다”며 “급변하는 시장 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빛을 발할 수 있는 강력한 브랜드 구축이 기업들에 더욱 필요해진 상황”이라고 밝혔다.

최지영 기자

◆어떻게 선정했나=‘2014 대한민국 브랜드스타’는 브랜드가치 평가업체인 브랜드스탁의 고유한 평가 모델인 ‘BSTI(Brand Stock Top Index)를 바탕으로 선정됐다. 브랜드주가지수(70%)와 소비자조사지수(30%)를 결합한 모델이다. 총 200여 개 품목 900여 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이번 조사기간은 올 1월 2일부터 2월 28일이었다. 브랜드주가지수는 브랜드스탁이 증권거래소의 주식시장을 본떠 17만 명의 회원이 매일 브랜드를 거래하는 과정에서 가격이 매겨진다. 소비자조사지수는 패널 회원 3만 명을 대상으로 각 브랜드에 대한 인지·호감·신뢰·만족·구매의도 등 5개 항목을 조사해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했다. 부문별로 평균 3000여 명 이상이 참여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