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식감 유지 vs 발효 과학 … 치열한 경쟁, 함께 성장하다



딤채와 삼성 지펠아삭은 2014년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김치냉장고 산업 공동 1위를 차지했다. 공동 1위를 차지한 딤채와 삼성 지펠아삭은 ‘식감 유지 및 맛의 숙성’ 기술력 마케팅에 집중한 결과다.

공동 1위 딤채와 삼성 지펠아삭(75점)은 전년 대비 5점과 4점이 상승했고, 3위 LG 디오스 김치냉장고(73점)는 4점 상승했다. 특히 딤채는 사용 고객 NBCI 평가가 6점 상승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딤채는 개선된 발효과학을 내세워 숙성 프로세스상 얻을 수 있는 건강에 좋은 영양소 등 빅모델을 활용한 마케팅을 펼쳤다. 삼성 지펠아삭은 저염김치에 대한 식감유지 기술을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주력했다. 딤채 및 삼성 지펠아삭 주사용 고객에 대한 관계구축 및 브랜드충성도는 4~8점 큰 폭으로 상승했고, 구매의도 역시 4~6점 높은 상승폭을 보였다.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김치냉장고 산업 규모는 전년 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경쟁력 역시 전년 대비 큰 폭 상승했다. 김치냉장고 산업 2014년 NBCI는 평균 74점으로 전년 대비 4점 상승했다. 모든 구성요인에서 3~5점 상승했으며 주사용 고객의 관계구축과 브랜드 충성도가 5점으로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김치냉장고 NBCI는 주사용 고객 평가의 상승폭(4~6점 상승)이 비사용 고객 대비 두드러졌다. 그중 딤채 주사용 고객 NBCI가 전년 대비 6점으로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삼성 지펠아삭과 LG 디오스 김치냉장고는 4점씩 상승했다.

가정에서 먹는 음식에 대한 품질 향상 및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니즈 변화는 김치냉장고 산업 성장을 이끄는 핵심 요인으로 보고 있다.

김치냉장고 산업은 그 동안 기술력 경쟁이 핵심이었다. 하지만, 김치냉장고 산업의 시장 포화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및 니즈 변화로 인한 트렌드를 반영해 기술력 및 마케팅을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정혜영 객원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