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여론조사] "위험지역 여행, 개인 판단에 맡겨야" 56.5%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이집트 폭탄 테러와 관련해 정부가 위험 지역 여행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보시는지 여쭈어봤는데요, 그 결과 위험 지역 여행을 강제로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39.3%, 개인 판단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이 56.5%, 잘 모르겠다는 4.2%였습니다.

개인 판단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이 절반을 웃돌며 다소 높게 나왔는데요, 어떤 사안이 답변에 영향을 미쳤는지 의미망 분석 결과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강제로 막아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여행 제한 지역을 여행하다 사고가 발생할 경우 국가가 손실을 입고 사고 발생의 책임을 질 수 있으며, 보상 문제로 세금이 지출될 우려가 있다는 등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반면에 개인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들은 본인이 판단하여 선택한 여행이므로 위험을 감수하고 책임을 지는 것은 모두 개인의 몫이며, 사람마다 해당 여행지를 방문하는 이유가 다르다는 의견 등을 주셨습니다.

[JTBC 여론조사 의미망 분석]





▶ [JTBC 영상] [여론조사] "위험지역 여행, 개인 판단에 맡겨야" 56.5%

'위험지역의 여행을 강제로 막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들은 여행 제한 지역을 여행 하던 중 사고가 발생 하였을 경우, 국가가 손실을 입고 사고발생의 책임을 지게되며 보상문제로 세금이 지출된다는 등의 의견을 보였다. 한편, 위험지역의 여행을 개인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들은 본인이 선택한 여행이므로 위험에 대해서는 스스로 감수해야 하고 판단과 책임이 모두 개인의 몫이며, 사람마다 여행지를 방문하는 이유가 각각 다르다는 등의 의견을 보였다.[트리움]

* 뉴스9 에 활용된 트리움의 의미망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은 주관식 설문에 대한 응답자들의 답변 내용을 최신 컴퓨터 분석 기법을 이용해 핵심 키워드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 방법입니다. 수백, 수천 개 단어들 사이의 의미망 속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어와 연관어를 도출해 냅니다.

* 뉴스룸 여론조사
▶ 대상 : 전국 성인 남녀 700명
▶ 조사기간 : 2014년 2월17일(월)
▶ 조사방법 : 유선(50%)·휴대전화(50%) RDD 전화면접조사
▶ 표집오차 : 95% 신뢰수준 ±3.7%P
▶ 조사기관 : JTBC·현대리서치·트리움

JTBC 핫클릭

이집트 버스 폭탄 테러…'위험한' 성지 순례 대책은이스라엘 입국하려던 이집트 버스 '쾅'…한국인 3명 사망알카에다 연계 조직 "우리가 테러"…현 정권에 대한 경고?"한국인 겨냥해 얻을 이익 없어…이교도 관광객 노린 듯"비보 접한 교인들 망연자실…"여행 제한지역 몰랐다"



Copyright by JTBC & Jcube Interactive.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