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뼈·신경 강화하는 한약 … 굽은 허리 세운다

자생한방병원의 한방 비수술 치료는 몸의 자생력을 강화해 척추질환의 근본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영등포 자생한의원 왕오호 대표원장이 척추관협착증 환자에게 추나요법을 실시하고 있다.
척추관협착증도 허리디스크만큼이나 고통스러운 질환이다. ▶조금만 걸어도 허리와 다리가 아파서 걷다 쉬다를 반복할 수밖에 없다. ▶허리를 숙이는 것이 편하고 다리와 발에 시리고 저린 통증이 느껴진다. ▶밤에는 다리가 터질 것 같은 통증에 시달려 잠에서 깨기 일쑤이다. 척추관협착증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척추관협착증

 척추관협착증은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관이 좁아져 허리 통증이나 다리 저림 등을 유발하는 척추질환이다. 노화로 인한 퇴행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50대 이상에서,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주로 허리 부위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허리에 통증이 생긴다. 두꺼워진 인대가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을 압박해 엉덩이부터 발까지 통증이 발생한다.



 척추관협착증은 심해지면 걷기 힘들고 허리가 구부러지는 소위 ‘꼬부랑 할머니’가 될 수 있다. 영등포 자생한의원 왕오호 대표원장은 “척추관협착증으로 꼬부랑 할머니가 되는 이유는 허리를 앞으로 굽히면 신경을 압박하고 있던 척추관이 넓어져 통증이 덜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왕 대표원장은 “척추관협착증에 걸리면 바깥 활동이 자유롭지 못해 운동량이 떨어지면서 당뇨나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이 악화되고 우울해지기 쉽다”면서 “나이 먹어서 그러겠거니 하다가는 영영 허리를 못 펴게 될 수 있으므로 자각 증상이 느껴질 때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충고했다.



 점막이 부은 협착증은 한방으로 수술 없이 치료 가능하다. 척추관협착증의 근본 치료는 약해진 뼈와 신경을 튼튼하게 해주는 한약치료가 우선이다. 뼈신경 강화 한약의 효과는 세 가지이다. 첫째는 통증 치료를 위한 염증 제거, 둘째는 틀어진 척추의 구조를 바로잡는 인대 강화, 셋째는 뼈신경 재생이다. 척추관협착증은 뼈가 퇴행되면서 골극이 자라나게 되는데, 뼈신경 강화 한약은 뼈를 튼튼하게 해 더 이상 골극이 자라지 않게 한다. 또 뼈의 파괴를 억제하고 뼈의 형성을 촉진해 척추의 골격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골극이 너무 심하게 자라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뼈신경 강화 한약을 복용하면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염증을 치료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



 요추를 부드럽게 펴 주는 추나요법도 필요하다. 추나요법은 척추내강을 넓혀주면서 신경 압박 상태를 호전시켜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나이 많은 어르신들에게 추나를 실시할 때는 강한 자극 없이 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정도가 좋다.



 왕 대표원장은 “추운 겨울에는 척추 부위의 근육과 혈관, 인대가 수축해 신경을 누르기 때문에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참고 지내면 근육과 인대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혈액 순환 장애까지 생길 수 있으므로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