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미래에셋 국내주식형 연초 수익률 '굿'

[머니투데이 한은정기자 rosehans@]


[인디펜던스펀드 연초이후 상위 6%]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국내 주식형 펀드 수익률이 올들어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다. 특히 대표펀드인 인디펜던스 펀드와 디스커버리 펀드의 수익률이 양호하다.

이 두 펀드는 2001년 설정된 이후 한 때 누적수익률 1000%를 돌파하며 '꿈의 펀드'로 불리기도 했지만 2010년부터 작년까지 수익률 하위 30%를 벗어나지 못하면서 '꼴찌 펀드'라는 오명을 얻기도 했다.

30일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전날기준으로 미래에셋인디펜던스증권투자신탁K- 2(주식)C 5의 연초이후 수익률은 -1.52%로 동일유형 펀드 가운데 상위 6%의 성과를 기록했다. 3개월 수익률은 -0.56%로 상위 5% 내에 들었다. 미래에셋디스커버리증권투자신탁 3(주식)종류A의 연초이후 수익률은 -2.78%로 동일유형 펀드 중 상위 14%로 선전했다.

본문이미지
이들 대표펀드의 성과가 양호하게 나타나면서 연초이후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액티브주식일반 펀드 40개는 평균 -2.70%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36개 자산운용사 중 4위의 성적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액티브주식일반 펀드의 성적은 2007년 자산운용사 중 2위를 기록한 이후 점점 하락해 2010년부터 작년까지 매년 30위권에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대표펀드 외에 최근에는 중소형 펀드와 배당주 펀드, 섹터 펀드의 수익률도 주목받고 있다. 미래에셋성장유망중소형주증권자투자신탁 1(주식)종류C5는 연초 이후 2.82%, 최근 3개월 동안에는 2.59%의 수익을 거두면서 같은 유형 펀드중 상위 5%로 올라섰다.

미래에셋고배당포커스증권자투자신탁 1(주식)종류C 5는 연초 이후 -1.62%의 수익률로 동일유형 내에서 상위 3%의 성과를 냈다. 미래에셋코리아컨슈머증권자투자신탁 1(주식)종류C-A의 연초 이후 수익률은 -0.75%로 동일유형 내 상위 21%를 기록했고 3개월 수익률은 0.59%로 상위 7%를 나타냈다.

본문이미지


업계 일각에서는 최근 원화 강세로 수출주의 주가가 불안정한 움직임을 보인 가운데 내수주가 상대적으로 강한 모습을 보이면서 내수주 비중이 높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펀드들이 선전했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작년 11월 기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포트폴리오에는 경기연동소비재와 경기비연동소비재의 비중이 각각 37.61%와 12.10%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금융주의 비중도 9.38%에 달했다.

미래에셋인디펜던스 펀드는 포트폴리오에서 전기전자(IT)의 비중을 작년 7월 18.19%에서 11월에 15.5%로 줄였다. 대신 소비재(생필품)의 비중을 10.62%에서 12.02%로, 통신산업의 비중을 2.95%에서 5.51%로 늘렸다. 유틸리티와 금융, 헬스산업의 비중도 증가했다.

최근 3개월간 유가증권 시장에서 IT업종의 수익률은 9% 넘게 빠졌다. 반면 전기가스업종은 15% 넘게 올랐고 의료정밀업종도 6% 넘게 상승했다. 음식료품, 보험업종의 수익률도 1% 내외로 전진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는 이같은 성과가 지속적으로 모델모트폴리오(MP) 전략을 강화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MP란 펀드매니저들이 펀드를 운용할 때 일정 부분 반영해야 하는 운용사 차원의 가이드라인을 말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펀드매니저가 리서치본부에서 만든 MP를 70%이상 복제해 운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MP를 단순 참고용으로만 보지 않는다"며 "펀드매니저의 재량권을 줄이고 리서치본부가 시장 전망에 따라 골라낸 기업에 투자해 온 결과가 드러나고 있는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최근 성과에 대해 주목하는 분위기다. 한 자산운용사 임원은 "대표 펀드들의 성과가 상위 10% 안에 든다는 것은 운용사 전체로 봤을 때 1등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올해 산뜻한 출발이 의미있는 성과로 이어질지는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연예인 김종국 집에서 뭐하나 봤더니...충격

전문가 따라서 매달 꼬박 꼬박 500만원씩 수익

무료종목추천! 2014년 1월 한 달 만!











[파워 인터뷰]














반대매매 없이 미수/신용/스탁론 상환(대환), 3년 고정금리 3.9%

종목추천 무료로 받아보며 따라하세요

수익률을 제대로만드는 전문가 밀착 리딩 서비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