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GM 잔다르크' 출정식 … 파산의 도시서 부활 선언

미국 자동차 업체 GM의 사상 첫 여성 최고경영자(CEO)인 메리 바라가 디트로이트 모터쇼 개막을 하루 앞둔 12일(현지시간) 전야제에서 픽업 트럭 ‘캐니언’을 소개하고 있다. 바라가 CEO 내정 이후 모습을 드러낸 것은 이번 모터쇼가 처음이다. [디트로이트 AP=뉴시스]


모타운, 에미넴, 로보캅, 우승자의 도시…. 미국 미시간주의 주도인 디트로이트를 상징하는 단어들이다. 하지만 이들 모두를 더한 것보다 더 뚜렷하게 이 도시를 대표했던 단어는 ‘자동차 도시’다. GM과 크라이슬러·포드의 ‘빅3’가 본거지를 두고 차량들을 양산했던 이 도시는 그러나 미국 자동차 산업의 쇠퇴와 함께 옛 영화를 잊은 지 오래다. 지난해에는 부채를 감당하지 못해 도시 자체가 파산하기에 이르렀다. 1990년 영화 ‘로보캅2’에서 그려냈던 미래 디트로이트의 암울한 모습이 현실로 나타난 것이다.

디트로이트 모터쇼 개막
미국 빅3 고향서 영광 회복 노려
경제효과 4억 달러 … 모처럼 활기
고출력·고성능 머슬카 대거 출품
현대 제네시스, 기아 컨셉트카도



 그 디트로이트에 오랜만에 활기가 돌고 있다. 13일(현지시간) 언론 사전공개 행사를 시작으로 개막한 ‘2014 북미국제오토쇼’ 덕택이다. 디트로이트 모터쇼라는 이름으로 더 친숙한 이 모터쇼는 과거 세계 4대 모터쇼 중에서도 앞자리에 위치했지만 미국 자동차 산업의 쇠락과 함께 이제는 관심권에서 다소 멀어진 상태다. 하지만 이번 모터쇼는 디트로이트 파산에도 불구하고 세계 굴지의 자동차 업체들이 상당수 참가해 50여 종의 신차를 공개하는 등 2000년대 들어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된다. 미국 자동차 시장이 지난해 8% 성장한 데 이어 올해도 3% 성장(1610만 대 판매)하는 등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는 예상과 무관치 않은 현상이다.



독일 자동차 업체 메르세데스 벤츠의 디터 체체 회장도 이날 준중형차인 C클래스의 신형 모델을 들고 나섰다. [디트로이트 AP=뉴시스]
 미국에서는 올해 디트로이트 모터쇼의 경제효과가 미국 최대의 스포츠 행사인 미식축구 결승전 ‘수퍼보울’보다 많은 4억 달러에 이른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화젯거리도 많다. 미국 자동차 업계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이례적으로 조 바이든 미 부통령이 모터쇼에 참석할 예정이다. GM의 첫 여성 최고경영자 메리 바라도 화제의 중심에 있다. 12일 모터쇼 전야제에 CEO 내정 이후 처음 모습을 드러낸 그는 “GM은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신차를 통해 모든 영역에서 최고의 제품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디트로이트가 과거의 영광을 회복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도 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등의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정보기술(IT)이 대거 적용된 미래 자동차 등 업계의 화두와 연결시키기에는 디트로이트의 이미지가 너무 낡았다는 게 첫 번째 이유다. 각 업체들이 미래형 차량들을 디트로이트 대신 지난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가전전시회 ‘CES 2014’에 대거 출품하는 바람에 김이 빠졌다는 평가도 있다.



 고출력 차량을 일컫는 ‘머슬카’의 본고장답게 모터쇼에는 고출력·고성능 차량들이 대거 출품됐다. GM은 최고출력 600마력에 이르는 ‘콜벳 Z06’ 등 10여 종의 신차를 선보였고, 포드도 대표적인 스포츠카 ‘머스탱’의 신형 모델을 공개했다. BMW는 431마력, 56.1토크(㎏·m)의 고출력을 자랑하는 ‘뉴 M3세단’과 ‘뉴 M4쿠페’를 선보였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콤팩트 고성능 SUV인 ‘GLA 45 AMG’도 최고 출력이 360마력에 달한다. 도요타의 고급 브랜드인 렉서스 역시 5000cc V8 엔진을 장착해 450마력 이상의 힘을 내는 ‘렉서스RC F’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는 곧 미국 출시 예정인 야심작 제네시스를, 기아차는 스포츠카 형태의 컨셉트카인 KCD-10을 선보였다.



박진석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태그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