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호서대 평생교육원, 573개 학점은행제 기관 중 우수기관 톱10에 들었다

호서대 천안캠퍼스 평생 교육원 전경.


호서대학교 평생교육원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한 ‘2013학년도 학점은행제 평가’에서 지방대학에서는 최초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전국 573개 학점은행제 기관 가운데 우수시관은 10곳에 불과해 더욱 의미가 크다. 전국 최고 학점은행제 기관으로 발돋움 한 호서대 평생교육원의 학사운영 노하우와 성과를 돌아 봤다.

매년 300명 넘는 졸업생 배출
2015년 인터넷 연계교육 실시
16개 지역 기관·단체와 협약
'근로자 학생'에 장학금 혜택



호서대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가 전국 최고 기관으로 우뚝 섰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는 전국 교육훈련기관이 적극적·자율적으로 학사운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해마다 우수기관을 발굴,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호서대 평생교육원에는 사후관리 면제, 재평가 면제, 학점은행제 뉴스레터 우수기관 소개, 우수기관 인증 로고 수여, 국외·국내연수 지원, 해당 기관 수강생을 위한 장학금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지난 1998년 3월 11일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1기를 시작으로 15년간 학점은행제 노하우가 빚어낸 성과다.



식품조리학과 수강생들이 수업을 받고 있는 모습.


 호서대가 가진 큰 매력 가운데 하나는 학점은행제의 장점을 살린 다양한 장학혜택이다. 또 학교 측의 배려로 학부생과 동일한 학생증을 발급, 교내 모든 복지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군복무 입영기일 연기, 외환은행 학자금 대출 서비스 지원과 같은 평생교육원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은 우수기관 선정이라는 성과를 더욱 빛나게 만들었다.



 호서대 학점은행제는 전문학사로 사회복지·아동가족·경찰행정 등 3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학사과정은 신학·경영학·사회복지학·심리학·체육학·미용학·식품조리학 등 7개 학과를 개설·운영하고 있다.



특히 호서대 학점은행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최고령 응시자가 수시에 합격하거나 중장년층이 학점은행제를 통해 대학 교수가 되는 등 꿈을 이룬 만학도가 많기로 유명하다.



최근 들어서는 고교를 졸업한 학생들도 적성을 살리기 위해 학점은행제를 선택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호서대 학점은행제는 이미 전국 교육훈련기관 중 손꼽히는 우수기관으로 잘 알려져 있다.



호서대 평생교육원 수상식 사진.


지난 2003년 2월 우수기관으로 선정됐고 2년제 전문대학 과정과 4년제 대학교 과정에 다양하고 특색 있는 전공을 개설해 천안·아산지역은 물론 인근지역과 수도권에서도 수강할 정도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공무원을 위한 다양한 혜택도 마련해 놓고 있다. 유용한 교육기회임에도 학점은행제의 장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해 망설이는 주민들을 위해 지역 자치단체와 협약을 맺어 정보를 알리고 공무원들의 학력신장과 복지증진에 기여하기 위해서다. 호서대 학점은행제는 16개 지역 기관·단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하는 공무원과 근로자들을 위해 학사 및 전문학사 학위 과정에 입학 하면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08년 천안시와 협약체결을 시작으로 아산시·천안교육지원청·천안동남경찰서·서북경찰서·아산경찰서·지식경제공무원교육원을 비롯해 대전지방노동청 천안지청, 한국산업인인력공단 충남지사,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충남보건지도원, 케이원전자, 제32사단 99보병연대, 한국노총 충남지역본부,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 천안시 생활체육회, 충남도 생활체육회 등 공공기관·단체·기업·군부대와 협약을 맺었다.



 평생교육원을 통한 취업 성과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현재까지 상급학교 진학 및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은 전원 대학편입학·대학원진학·사회복지사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생활체육지도사자격증을 취득했다. 취업률은 해를 거듭할수록 높아지고 있다. 매년 300명 이상 졸업생을 배출,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한 후에도 다시 학교 학점은행제 학사학위취득 교육과정에 입학하는 수강생들도 증가하고 있다.



보육교사교육원의 경우 고등학교졸업 이상 학력을 소지한 수강생이 해마다 200명씩 입학하고 있고 졸업 시 약 98%가 보육교사 3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전원 취업하고 있다. 현재 천안·아산지역에는 현장에서 일 할 보육교사가 부족한 실정이다.



 앞으로 호서대 평생교육원은 출석을 기반으로 수강하는 방식의 학점은행제 외에도 인터넷과 연계한 원격평생교육원 인가를 받아 오는 2015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원격학점은행제를 도입, 운영할 예정이다.



호서대 평생교육원은 그 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점은행제와 함께 원격평생교육원의 학점은행제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호서대 평생교육원은 향후 학점은행제와 원격학점은행제 모두 우수기관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원격평생교육원 설립을 위해 최신 교육장비와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글=강태우 기자 , 사진=호서대 제공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