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소비지수 33개월 만에 최고 … 현오석 "3 ~4분기 경기 바닥"

26일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 명품관의 ‘몽클레르’ 매장. 평일 낮 시간에도 고가의 패딩 점퍼를 사려는 고객들이 줄을 이었다. 이 매장의 주력 제품인 여성용 패딩점퍼 ‘프라곤’은 가격이 247만원, ‘난테스퍼’는 219만원이다. 매장 직원은 “남아 있는 제품이 별로 없어 고객들이 먼저 사이즈부터 물어볼 정도”라면서 “지난해에는 이맘때부터 매출이 올랐지만 올해는 8월부터 일찌감치 손님들이 찾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때이른 추위에 백화점들이 ‘패딩 특수’를 맞고 있다. 덕분에 고전을 면치 못했던 매출도 최근 두 자릿수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22일부터 시작한 정기 세일의 첫 주말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 늘었다. 현대백화점의 정기 세일 매출도 지난해에 비해 10% 증가했다. 아웃도어 의류(35%), 모피(32%)가 잘 팔리고 특히 가격이 100만원 이상인 프리미엄 패딩 매출은 1년 전보다 460% 뛰었다.

 소비자의 지갑이 열리는 조짐은 지수에서도 확인된다. 소비자들의 체감경기를 보여주는 소비자심리지수(CCSI)가 이달에 2년9개월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26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11월 CCSI는 107로 전달 106보다 1포인트 올랐다. 2011년 2월(109)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CCSI는 기준 값(2003~2012년 장기 평균)이 100이다. 100을 넘어서면 경제 상황을 낙관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많고 100 아래면 그 반대다. 한은 경제통계팀 박상우 차장은 “지난해 말 99로 저점을 찍은 뒤 올 들어 전반적으로 회복되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 경기가 나아질 것으로 보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고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세부 지표도 고르게 개선됐다. 현재 생활형편을 나타내는 소비자동향지수(CSI)는 전달 91에서 이달 92로, 6개월 뒤를 예상한 생활형편전망 CSI는 99에서 100으로 각각 올랐다. 소비지출전망 CSI도 전달 109에서 110으로 상승했다. 특히 내구재(93→95), 의류비(102→104), 교육비(104→106) 지출이 늘 것으로 본 소비자가 많았다.

 소비심리가 살아나는 조짐에 정부도 고무된 분위기다. 현오석 경제부총리는 2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올해 3분기 내지 4분기를 저점으로 경기가 턴어라운드 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는 경기침체가 장기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며 “소비를 포함해 투자도 턴어라운드 하는 징후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불씨를 살리도록 노력하면 내년 예산에서 정부가 전제한 3.9%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은도 소비와 투자 등 내수의 경제 성장 기여도가 높아지는 추세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중수 총재는 지난달 “내수가 성장에 기여하는 비중이 올해는 절반 정도 되고, 내년에는 그 이상이 될 것”이라면서 “(수출 주도 성장과 비교해) 국민이 성장을 체감하는 수준도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올 3분기 수출이 줄고 정부 지출도 감소했지만 성장률(전기 대비 1.1%)이 예상보다 높게 나온 데는 민간 소비를 비롯한 내수의 힘이 컸다. 원화 값 상승 흐름도 수출에는 부정적이지만 내수에는 약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꿈틀거리는 소비심리가 본격적인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실제로 올 들어 꾸준히 상승하던 CCSI는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 전셋값 급등 등 안팎의 충격에 크게 흔들리는 모습을 나타내기도 했다. LG경제연구원 신민영 경제연구부문장은 “소비심리는 각종 지표와 뉴스에 좌우되는 경향이 있어 기본적으로 경기 후행적”이라면서 “가계부채 문제와 취업자 수 증가 둔화, 금리 상승 가능성이 내수 회복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조민근·김영민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