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차의과대학교·차움과 함께 하는 건강관리 탈모

차움 세포성형센터 진석인 교수가 ‘메조테라피’ 요법을 시연하고 있다. 영양제를 두피에 주입해 영양결핍으로 인한 탈모를 치료한다.




샴푸는 두피에, 린스는 모발에 발라 감고, 모낭에 찌꺼기 남지 않게 깨끗이 헹궈야

가을에서 겨울로 접어드는 11월에면 탈모 때문에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진석인 차움 세포성형센터 교수는 “탈모 고민 상담건수가 평소대비 10% 늘었다”며 “일교차가 커 두피가 스트레스를 받는데다 가을철엔 남성호르몬 분비가 늘어탈모를 유도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탈모로부터 벗어나는 법은 무엇일까.



 건강한 사람이라면 하루에 머리카락이 100개 가량 빠진다. 하지만 그보다 더 많이 빠지면 탈모를 의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탈모가 시작될 때 남자와 여자의 증상은 다르다. 남자는 점차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앞이마 M자 헤어라인이 점차 올라간다. 여자는 가르마가 예전보다 넓어지고 머리카락이 가늘어진다.



 특히 여자는 정수리부터 빠진다. 남자는 대부분 유전 요인인 반면 여자는 스트레스나 두피 상태, 질환 등 컨디션이 주원인이기 때문이다. 갑작스럽게 비듬이 많아지거나 두피가 가렵고 두피에 뾰루지 같은 두피 여드름이 올라오면 두피 지루성 피부염일 경우가 많다. 만약 계속 방치해 악화되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다. 진 교수는 “탈모 초기로 의심되면 전문 클리닉에서 의사와 상의해 조기 치료를 받는 것이 탈모를 예방하는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머리 감기 전 빗질하면 도움



 탈모를 예방하려면 두피와 모발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샴푸로 두피 속 노폐물을 제거한다. 헹구는 것도 중요하다. 샴푸 찌꺼기가 모낭에 남아 있어도 탈모를 부를 수 있다. 샴푸를 모발에만 집중적으로 발라 모발을 씻어내는 건 주객이 전도된 것이다. 진 교수는 “샴푸는 두피 노폐물을 씻어내는 게 주목적”이라며 “샴푸를 두피에 집중 발라 비빈 후 남은 용액을 모발에 발라 씻어내는 습관이 올바른 세발법”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린스나 컨디셔너는 모발에 발라 모발을 건강하게 한다. 머리를 감기 전 빗질을 하면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고 탈모를 막는데도 도움이 된다.



 손끝이나 날 사이가 넓고 끝이 뭉퉁한 빗으로 머리를 빗어 주기적인 두피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다. 단백질과 미네랄이 부족하면 두피 건강이 나빠져 모발이 잘 빠지는 환경이 된다. 정신·육체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챙기는 것도 탈모 예방에 좋다. 영양결핍도 탈모를 부른다.무리한 다이어트, 인스턴트 식품 및 과도한 지방섭취도 피한다.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하다. 유전적 요인이 없는 사람도 과도한 스트레스가 탈모를 부를 수 있다. 원형탈모가 그 예이다. 자기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도록 한다.



혈액 속 혈소판 이용한 재생 치료법



 탈모는 원인을 파악해야 탈모 진행을 막거나 늦출수 있다. 서울 청담동에 위치한 차움은 탈모 원인을 과학적으로 진단해 원인을 제거한다. 약물 치료 및 두피 관리로 치료를 시작한다. 두피 스케일링은 두피의 노폐물을 제거해 염증을 완화하고 두피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열린 모공에 영양분을 투입한다. 모근을 튼튼하게 해 모발 성장을 돕는 관리법이다. 탈모 진행속도를 늦출 수 있다.



 PRP와 PDRN 치료법도 실시한다. PRP(platelet rich plasma: 혈소판 농축 혈장)는 탈모환자 본인혈액 속 혈소판을 이용하는 조직 재생 치료다. 혈액을 뽑아 혈소판을 분리한다. 혈소판을 정상의 3~5배로 농축한다. 혈소판 속 다양한 성장인자는 두피의 피부 조직을 건강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돕는다.스트레스성 염증을 완화하고 모근 및 모발 자체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진 교수는 “PRP 치료는 모발이 굵어지고 새 모발이 자라나 풍성한 머리숱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PDRN(Polydeoxyribonucleotide)는 새로운 세포 재생 물질이다. 손상된 세포에서 DNA 생성을 돕는다. PDRN은 손상된 조직의 재생·치유를 돕는다. 새 혈관을 만드는 성장인자 분비를 유도한다. 주사요법으로 탈모를 치료한다.



● 헤어스파 프로모션



차움 세포성형센터는 개원 3주년을 맞아 헤어스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탈모로 고생하는 이들을 위한 두피 힐링 프로모션이다. 이달 30일까지 PRP디톡스 3회, 스칼프힐링미니(Mini) 5회 접수 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PRP디톡스란 자가혈 채취 후 원심분리기를 사용해 PRP를 추출한 후 두피에 주사하는 시술법이다. 스칼프힐링 미니는 두피 마사지와 영양·산소 공급을 통해 두피세포를 활성화한다.

문의 02-3015-5371



● 차병원그룹, 줄기세포 단지 설립



차병원그룹과 성남시는 지난달 29일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13만2000㎡(4만평) 규모의 줄기세포 연구치료단지 조성 준비작업에 착수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차병원그룹은 현재 서울 강남에 산재해 있는 차병원그룹의 줄기세포 연구시설을 성남시 분당구 보건소 자리로 이전할 예정이다.



<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사진=김현진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