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주상복합 아파트 '쨍하고 해뜰 날' 돌아왔다

최근 1순위 평균 7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서울 순화동 덕수궁 롯데캐슬 주상복합 아파트의 견본주택.


1순위 청약경쟁률 7대 1, 16대 1. 요즘처럼 분양시장이 조금 살아나는 분위기에서도 꿈 같은 청약경쟁률이다. 이런 경쟁률이 다름 아닌 주상복합 아파트에서 나왔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일반 아파트와 달리 상가·업무시설 등이 함께 들어선 단지를 말한다.

1순위 마감, 청약경쟁률도 높아
연말까지 7600여 가구 분양



주택 크기 줄이고 분양가 낮춰



주상복합 아파트가 되돌아왔다. 한때 고급주택의 대명사로 불리다 금융위기 이후 천덕꾸러기로 전락했는데 최근 분양시장에서 잇따라 성공적인 복귀를 하고 있다. 1순위 마감으로 히트를 치고 있는 주상복합은 위례신도시에 나온 위례 아이파크와 송파 와이즈더샵, 서울 순화동 덕수궁 롯데캐슬 등이다.



 주상복합 아파트가 소박해지면서 인기를 얻고 있다. 과거와 달리 주택 크기를 줄이고 분양가를 낮춰 주택 수요자들의 눈높이에 맞추기 때문이다.



 주상복합이 몸집을 전용 85㎡ 초과 중대형 중에서도 135㎡를 넘는 대형을 중형으로 많이 줄였다. 위례 아이파크는 국민주택 규모(전용 85㎡)나 마찬가지인 전용 87㎡를 내놓았고 송파 와이즈더샵은 주택형을 모두 96~99㎡로 설계했다. 덕수궁 롯데캐슬은 전용 85㎡ 이하 중소형뿐 아니라 미니 주택형도 선보였다. 전용 31~42㎡형이다.



 주택형이 작아지면서 분양가 총액이 줄어든 것도 있지만 업체들이 3.3㎡당 분양가를 많이 낮췄다. 위례 아이파크와 송파 와이즈더샵은 같은 지역에 앞서 분양된 일반 아파트보다 3.3㎡당 분양가가 50만원 이상 저렴했다.



 주상복합 아파트가 살아난 인기에 자신감을 얻고 올 연말까지 대거 분양된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 연말까지 전국에서 분양 예정인 주상복합 아파트는 7600여 가구다. 올해 말까지 계약하면 취득 후 5년간 양도세 면제 혜택까지 볼 수 있어 주상복합 분양시장이 더욱 관심을 끌 것으로 전망된다.



위에서부터 앞으로 분양될 부산 용호동 W, 서울 독산동 롯데캐슬 골드파크, 천호동 래미안 강동 팰리스 조감도.
특화평면으로 공간활용도 높여



연말까지 나올 물량의 입지여건이 괜찮다. 위례신도시에서 추가로 현대건설과 현대산업개발의 단지가 나온다. 같은 강남권인 송파구 문정동 동남권유통단지에서 복합단지인 파크하비오 푸르지오가 분양된다. 인근 강동구 천호동에서 강동권 랜드마크를 넘보는 래미안 강동 팰리스가 주인을 찾는다.



 지방에서도 주상복합 분양이 활발하다. 부산 용호동에서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1400여 가구의 대단지인 W가 분양 대기 중이다.



 이들 물량은 주택 크기·가격을 ‘다이어트’하고 고급 대신 실속을 컨셉트로 잡고 있다. 래미안 강동 팰리스는 999가구 중 펜트하우스(꼭대기층 고급주택) 12가구를 제외한 나머지 987가구를 전용 85㎡ 이하 중소형으로 설계했다. 소형 주택에 해당하는 전용 59㎡형도 231가구를 차지한다. 래미안 강동 팰리스 조현직 분양소장은 “주상복합을 편의시설이 넉넉한 실속 주택으로 꾸며서 실수요자들의 문의가 많다”고 말했다.



 파크하비오 푸르지오도 전체 가구수(999가구)의 90%가 넘는 919가구를 전용 85㎡ 이하 중소형으로 내놓는다. 롯데건설이 금천구 독산동에 분양 예정인 롯데캐슬 골드파크는 전용 59~101㎡의 중소형 크기다.



 가격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파크하비오 푸르지오는 3.3㎡당 1700만원대의 위례신도시 분양가보다 좀 더 싼 3.3㎡당 1690만원으로 정했다. 내부평면은 ‘실용’코드에 맞춰졌다. 과거 주상복합 아파트에서 보기 힘들었던 판상형이 적극 도입돼 채광과 통풍이 좋다. 아이에스동서는 부산시 용호동에 선보이는 W의 실제 사용공간을 확 넓힌다. 분양면적 대비 실제 사용면적인 전용률이 발코니 확장 면적을 포함해 대개 80% 정도인데 W는 99%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W 박정훈 홍보팀장은 “죽은 공간을 살리고 다양한 특화평면을 적용해 같은 주택형의 아파트에 비해 내부 공간이 훨씬 넓다”고 말했다.







안장원 기자





시골살이 ‘렛츠고시골’ 오픈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골을 테마로 한 인터넷 포털 사이트가 문을 열었다. 전원주택, 귀농·귀촌, 캠핑 등의 정보를 한자리에 모은 ‘렛츠고시골’(www.letsgosigol.com)이다. 이 사이트는 전원주택 건축부터 원예·정원·텃밭 가꾸기 등 시골살이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가득 담았다. 02-2031-1426.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