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비만 탈출 건강하고 날씬한 몸 만들기

비만도 병이다. 2000년 세계보건기구(WHO)는 비만을 전 세계적으로 만연한 ‘질병’으로 분류했다. 비만은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 등 대사성 질환이나 관절염 등 다양한 질환을 불러올 수 있다. 이 때문에 가볍게 넘기지 말고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 비만을 유발하는 과도한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방법은 무엇일까



식사·운동하면서 체지방 줄이는 식품 먹으면 다이어트 효과 최고

쓰이지 않은 에너지, 체지방으로 쌓여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작은 알갱이로 소화돼 장에서 흡수된다. 흡수된 영양소들은 이동하면서 필요한 부분에 쓰인다. 사용하고 남은 영양소 일부는 ‘비상에너지’로 간근육에 저장된다. 나머지는 몸에 지방의 형태로 쌓인다. 이렇게 저장된 것이 체지방이다. 체지방은 몸을 보호하며 에너지가 부족할 때 공급원이 돼 준다.



하지만 체지방이 과도하게 많으면 에너지를 생산하는 호르몬에 변화가 일어난다. 혈관기능, 혈당조절, 간 기능 등에 이상이 초래될 수 있다. 체지방량을 적정 수준으로 줄여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해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체지방을 줄이려면 체지방을 에너지로 활용해야 한다. 운동이 효과적이다.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하면 몸에 축적된 비상에너지를 쓴다. 먼저 포도당을, 그 다음 체지방을 각각 이용한다. 따라서 운동을 20분 이상 규칙적으로 하면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이다.



체지방은 섭취에너지가 활동에너지보다 많을 때 몸에 쌓인다. 과식·간식은 섭취에너지를 늘리는 주범이므로 자제한다. 열량이 낮지만 포만감을 주는 채소 등의 식품을 먹어 총 섭취 에너지양을 줄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하루아침에 고치기란 쉽지 않다. 규칙적인 식사·운동을 병행하며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면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 기능성분에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추출물(HCA)이나 공액리놀레산(CLA)이 있다.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이 체내에 과량 섭취된 탄수화물의 지방합성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은 1960년대부터 알려졌다.



이 성분은 임상실험에서 내장 및 복부의 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공액리놀레산은 육류 및 유제품에 주로 존재한다.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 받았다.



L-카르니틴,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 유도



최근에는 L-카르니틴 같은 신소재가 주목 받고 있다. 기존의 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물, 공액리놀렌산은 섭취한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소재다. 반면 L-카르니틴은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사용된다.



L-카르니틴은 ‘지방 연소’에 직접 관여한다. 체내 지방은 L-카르니틴과 결합해야 미토콘드리아로 이동해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축적된 지방의 산화(연소)를 촉진한다. L-카르니틴은 체내에서 충분한 양이 합성되지 않는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체내에서 줄어든다. 따라서 식품으로부터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동물성 식품에 다량 함유돼 있다. 곡물 위주의 식습관을 가진 한국인은 L-카르니틴 요구량이 높은 편이다.



L-카르니틴의 기능성은 인체시험에서도 입증됐다. 이탈리아 카타니아 대학 연구팀은 80명을 대상으로 30일간 L-카르니틴을 섭취하게 했다. 식사량은 종전과 같게 했는데도 체지방은 평균 3㎏씩 빠졌다.



동물실험에서도 L-카르니틴은 지방을 태우고 내장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줬다. 지방연소 촉진 여부를 알기 위한 인체시험에서도 L-카르니틴 섭취군에서는 비섭취군보다 지방을 산화하는 비율이 증가했다.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는 L-카르니틴의 체내 흡수율을 개선한 성분이다. 대상㈜는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의 기능에 주목해 2000년부터 연구에 뛰어들었다. 그 결과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의 체지방 감소 매커니즘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데 성공했다. 2010년 11월 대상은 국내 최초로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인정원료로 기능성을 입증 받아 제품화했다.



대상㈜ 중앙연구소 한재갑 연구실장은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는 현재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다이어트 소재 중 하나”라며“인체시험을 통해 효과가 규명된 만큼 실패할 확률이 적어 다이어트로 스트레스를 겪는 여성들에게 추천된다”고 말했다.



체지방 감소를 돕는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를 함유한 제품으로는 대상웰라이프의 ‘다이어트303(사진)’가 대표적이다. 다이어트시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도 들어 있다.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나이아신과 판토텐산, 산화를 막는 비타민C, 다이어트로 부족하기 쉬운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 등 비타민 및 미네랄 5종이 포함돼 있다. 하루 세 번 섭취로 무리 없이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운동이나 식사조절을 병행했을 때 더 효과적이다. 가격은 2개월분 1세트(1000㎎X90정X4개)가 19만8000원.



<글=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