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세계선거기관협' 창립, 이인복 초대 의장

14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창립총회에서 초대 의장으로 선출된 이인복 중앙선관위원장(가운데)이 창립선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세계 각국 선거관련 기구의 국제협의체인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Association of World Election Bodies)’가 14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A-WEB는 ‘함께 성장하는 세계 민주주의’를 슬로건으로 각국 선거 제도와 선거관리 노하우를 공유하고 교류하는 선거 분야 최초의 국제기구. 105개국과 유엔개발계획 등 13개 국제기구 등이 참여한다.

"각국 선거문화 선진화 주력"



 이날 총회에서 임기 2년의 협의체 초대 의장으로 이인복 중앙선관위원장이 선출됐다. 이 의장은 “A-WEB이 국제사회의 선거문화를 선진화하고 세계의 민주주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모든 회원국과 이사회, 사무처와 긴밀히 협력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A-WEB 사무국을 4년간 이끌 초대 사무국장으로는 김용희 중앙선관위 사무차장이 취임했다. 이르면 연말 송도에 설치될 사무국에는 50명 안팎 인원이 상주하며 업무를 수행한다.



 한국이 A-WEB의 초대 의장과 사무총장을 동시에 맡은 것은 창설과정에서 보여준 적극적 활동 덕이다. 한국은 2011년 10월, 23개 국가와 국제기구의 선거관련 고위 인사들이 모인 서울 포럼에서 전 세계 선거기관이 참여하는 국제기구 창설을 처음 제안했다. 후발 민주주의 국가들을 국제사회가 체계적으로 지원하려면 범세계적인 기구가 필요하다는 논리였다. 이 포럼 이후 선관위는 3차에 걸쳐 ‘세계기구 창설을 위한 대표단 회의’를 주도 했다.



권호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