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RO 조직원 밀입북 가능성, 북 자금 받았는지도 추적

통합진보당 김미희 의원(왼쪽)이 3일 국회 정론관 입구에서 5월 10일 곤지암 모임 참석 여부를 묻는 질문에 답을 하지 않고 입을 다물고 있다. 이날 오전 같은 당 김재연 의원(오른쪽)이 자신을 RO 조직원으로 지목한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을 고소하겠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한 뒤 정론관을 나오고 있다. [김경빈 기자]


지하혁명조직 ‘RO(Revolutionary Organization)’의 내란음모 사건을 수사 중인 국가정보원이 지난 5·12 비밀 회합에 참여했던 RO조직원 130여 명에 대한 선별작업에 착수했다. 통합진보당 이석기(51·비례대표) 의원 등 핵심 조직원 외에 가담 정도에 따라 사법처리 대상을 가리겠다는 것이다.

공안당국, 모임 참석 130명 수사
신원 파악 후 조직 내 역할 규명
"내란음모 공범으로 간주 불가피"



 3일 공안당국에 따르면 국정원은 지난 5월 12일 서울 합정동 마리스타 교육수사회 회합 등에 참석한 RO 조직원 130여 명의 신원파악 작업을 진행 중이다. 신원을 파악한 뒤 내부 제보자를 통해 이미 확보한 녹취록과 수사 내용 등을 바탕으로 발언 수위와 조직 내 역할을 규명할 방침이다.



 공안당국 관계자는 “압수수색 대상이었던 이 의원 등 핵심 조직원 10명 외에 나머지 RO 조직원들도 내란음모의 공범으로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또 RO 조직원들이 정식 방북 승인을 받아 북한을 방문한 것 말고 밀입북하는 방법 등으로 북한 고위 인사와 접촉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통일부에 따르면 이 의원은 2005년과 2007년 두 차례 관광 목적으로 방북을 승인받아 금강산을 다녀왔다. 국정원은 김근래(49) 통진당 경기도당 부위원장과 조양원(51) 사회동향연구소 대표 등 RO조직원 2명이 참여정부 시절 방북 승인을 받아 북한에 다녀온 사실을 확인했다. 국정원은 또 다른 RO조직원들이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전후인 2011년과 2012년 중국으로 출국한 뒤 상당 기간 행적이 불분명했던 점에 주목하고 있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정원은 RO가 북한으로부터 활동자금을 지원받았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확인하고 있다. 이 의원이 설립·운영해 온 기업들의 자금 흐름을 좇고 있다. 국정원은 지난해 ‘국고 사기’ 수사 과정에서 노출된 씨앤커뮤니케이션즈(CNC) 대신 사회동향연구소가 RO의 자금줄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공안당국은 RO가 북한의 지령을 받아 활동한 사실이 입증될 경우 국가보안법상 반국가단체 구성(3조) 혐의를 적용할 방침이다. 공안사건을 주로 수사해 온 한 부장검사는 “2011년 왕재산 사건 수사 때 각종 증거를 확보하고도 반국가단체로 인정받지 못했다”며 “RO의 실체를 밝혀내기 위해서는 각종 증거는 물론 진술과 정황까지 치밀하게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수사 지휘에 주력해 온 검찰은 오는 6일 홍순석 통진당 경기도당 부위원장 등 구속 피의자 3명을 송치받아 직접 수사에 나선다.



  ◆김재연·김미희 의원, RO 조직원 논란=공안당국이 통진당 국회의원 2명을 RO 조직원으로 지목하며 논란이 일자 통진당의 김재연·김미희 의원이 ‘조직원 의혹’을 부인했다. 국정원이 RO 회합으로 규정한 지난 5월 12일 모임에 참석했지만 이는 내란음모를 시도한 RO 모임은 아니라는 주장을 펼쳤다. 김미희 의원은 “RO는 금시초문으로 가입하지 않았다”고 했고, 김재연 의원은 “5월 모임엔 갔지만 RO의 회합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김미희 의원은 공안당국이 밝힌 5월 10일 RO 모임에 대해선 답을 피했다. 



글=이동현·심새롬 기자

사진=김경빈 기자



관련기사

▶ "10년간 당비냈는데…이 당은 미래 없다" 통진당 게시판도 충격에 술렁

▶ 민주, 이석기 체포안 '찬성 당론' 결정…가결 확실시

▶ 여야, 이석기 체포동의안 3시에 처리키로

▶ "결정적 시기 왔다" 이석기, 전쟁대비 3대 지침 하달

▶ 이정희 위로방문, 정청래 민주당 의원 누구?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