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대학에 발전기금 선뜻 … "노블레스 오블리주 씨앗 뿌렸다"

나사렛대 평생교육원 SPL최고경영자과정 수료생과 동문들이 가족과 함께 한여름 밤의 작은 기부 음악회를 마련, 대학발전과 지역 소외계층을 위해 기부금을 전달했다.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한 동문들이 대학 인재 양성을 위해 써달라며 십시일반 모은 기부금을 전달해 훈훈함을 전해주고 있다. 일반 대학에서 정규 교육 과정을 거친 졸업 동문들이 학교에 발전기금을 전달하는 사례는 있지만 사회 각 분야에서 일하며 대학 평생교육원 과정을 거친 수료생들이 기부금을 마련한 경우는 드물다.

나사렛대 평생교육원 수료 CEO들 합심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SPL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한 각계 CEO들이 모여 사회적 신분에 맞는 도덕적 의무를 뜻하는 이른바 ‘노블레스 오블리주 실천대회’를 개최하고 기부문화 활성화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나사렛대 평생교육원은 지난 22일 나사렛대 국제관 특설 야외 무대에서 나사렛 SPL최고경영자과정 5기(회장 오광람 한국보싸드㈜) 주관으로 ‘제1회 한여름 밤의 작은 기부 음악회’를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신민규 총장을 비롯해 유현배 평생교육원장, SPL CEO과정 수료생과 파워스피치과정(16기), 교양화법&이미지스피치매너과정(26기), 프로스피치전문가과정(22기) 각 대표와 가족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스피치 과정 수료생 30명은 이날 대학 인재 양성과 지역 소외계층을 위한 ‘노블레스 오블리주 발전기금 헌정식’을 갖고 십시일반 모은 1000여 만원을 대학에 전달했다.



"작은것도 아름다운 나눔이라는 점 느껴"



평생교육원은 이들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기부자 이름이 새겨진 명단을 건물 벽에 새기는 등 기부문화 확산에 기여한 수료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번 기부 약정식은 지난 2011년 SPL최고경영자과정 수료생들이 해외연수에서 미국 서부 포인트 로마 나사렛대를 방문할 당시 액수와는 상관없이 기부한 동문들의 이름이 교정 바닥에 새겨진 것을 보고 돌아와 나사렛대 평생교육원에 기부제안 요청을 했고 평생교육원이 이를 받아들여 성사됐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스피치 동호회원과 SPL동문·수료생들이 나사렛대 총동문회와 연대해 사회적 신분에 맞는 도덕적 의무로 학교 설립 이념과 정신에 맞는 ‘노블레스 오블리주 실천강령’을 채택하고 실천의지를 다짐했다.



이들은 ‘나사렛대학 교정을 아름답게 가꾸고 보존한다. 열정과 사랑을 갈고 닦아 나간다. 공익 우선 정신으로 특정한 개인이나 단체에 대한 차별적 특혜를 거부한다. 모든 사람들을 대할 때 양심에 따라 최선으로 친절과 예를 다한다. 자신의 기술을 연마해 업무를 창조경영으로 발전시켜 나간다. 자신의 직무를 어떤 압력과 유혹에도 굴하지 않고 소신 있게 처리한다. 사람들의 인격을 존중해 올바른 말들은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잘한 일은 칭찬으로 격려한다. 스피치인으로서 언행일치와 약속이행으로 믿을 수 있는 사회풍토를 선도한다. 허례허식을 삼가고 근검절약 실천으로 분수에 맞는 생활을 한다. 준법정신을 생활화하고 공중도덕을 준수해 사회질서 확립에 앞장선다. 화목한 가정생활과 올바른 자녀교육을 위해 노력한다. 이웃과 웃으며 인사하고 상부상조하는 미풍양속을 솔선해 실천한다.’ 등 8가지 강령을 낭독하며 대학과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나사렛대 평생교육원은 앞서 SPL동문인 조유진 가수와 김해진 평생교육원 교수의 열창과 기타연주, 천안팝오케스트라, 6인조 락밴드 공연 등 열정적인 무대를 마련해 행사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이택곤 나사렛대 평생교육원 SLP책임교수는 “다양한 계층의 대표들이 대학 발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마련한 작은 기부문화가 우리사회를 밝게 빛나게 할 것”이라며 “나사렛대에서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의 씨앗을 뿌린 나사렛대 최고경영자과정과 교양프로파워 일반과정에서 공부한 CEO들이 진정한 나눔의 리더십을 보여준 열매라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유현배 평생교육원장은 이날 행사에서 “무더운 한여름 밤에도 불구하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작은 기부의 손길을 내밀기 위해 나온 파워스피치·교양화법·프로전문가·SPL과정 동문들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평생교육원 건물 안에 기부자들의 소중한 이름을 새겨 보존해 기부문화를 알리고 그 뜻을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민규 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 사회의 기부문화를 격조 있게 높이기 위한 행사에 많은 동문과 가족들이 참석해 큰 감명을 받았다”며 “넉넉함 속에서의 나눔이 아니라 삶 속에서 작은 것 하나라도 나누는 기부자들의 품위를 지키고 그 정신을 높이고 받들어 나가는 취지에서 마련된 이날 행사가 나누는 훈훈함, 작은 것도 아름다운 나눔이라는 점을 느끼게 했고 지역사회를 넘어 세계에서 아프고 소외된 이웃들에게 힘이 되어 줄 것이라 확신하며 스피치 동호인과 동문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한편 나사렛대 평생교육원에서는 9월 파워스피치리더십&프레젠테이션과정과 교양화법&이미지스피치매너과정, 프로스피치전문가과정, SPL최고경영자과정을 개강한다.



◆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높은 사회적 신분에 상응하는 도덕적의무를 뜻하는 말로 초기 로마시대에 왕과 귀족들이 보여 준 투철한 도덕의식과 솔선수범하는 공공정신에서 비롯됐다.



글=강태우 기자

사진=나사렛대 평생교육원 제공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