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전세구함' 10명씩 줄 서…"전월세난 뾰족한 수 있겠나"

[앵커]

전월세난에 대한 정부의 대책이 이제 모레(28일) 발표됩니다. 주택 매매를 유도해서 전세 수요를 줄이겠다는 것이 큰 방향인데, 시장에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많습니다.

백종훈 기자가 현장에 가봤습니다.

[기자]

지은지 27년 된 서울 양천구의 한 아파트. 27평 전세값이 몇달새 3천만원 올라 3억원이 넘습니다.

이 마저도 매물 자체가 없어 중개업소마다 대기자가 최고 10명까지 줄을 잇고 있습니다.

[이재후/ 공인중개업체 (서울 목동) : 마땅한 전세 매물이 없어 못 구해 드리고 있어요. 정부에서도 마땅한 대책이 없을 것입니다.]

정부와 여당은 오늘 당정 협의를 갖고 모레 발표할 전월세 종합대책을 최종 조율했습니다.

종합대책에는 양도세 중과 폐지와 취득세 영구 인하 방안, 여기에 임대주택 공급량 10% 확대와 월세 소득공제 한도 확대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책이 효력을 발휘할 지에 대해서는 벌써부터 회의적인 시각이 적지 않습니다.

임대주택 공급과 매매활성화에 시간이 걸려 당장 가을 전세난에 큰 도움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김리영/주택산업연구원 책임연구원 : 어느 정도 거래가 증가하고 일부 전세수요가 매매로 전환되겠지만 당분간 해결이 쉽지 않을 겁니다.]

정부는 내일 당정청 회동을 통해 전월세 종합 대책안을 확정하고 이를 모레 공식 발표할 예정입니다.

JTBC 핫클릭

서민 주택구입 대출 조건 완화…전월세 대책 28일 발표'전세 살 돈으로 매매 유도' 정부, 주택구입 지원 확대6억원 이하 주택 취득세 1%로…매매·전월세난 잡을까"전세 대책? 집 사기 애매한 시점이죠"…시민들 시큰둥'씨마른' 부동산 시장…전셋값 상승 도미노에 허리 휘청



Copyright by JTBC & Jcube Interactive.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