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한국생산성본부, 소비자 마음에 터치 … 상생의 힘으로 글로벌 톱 노린다

지난 5월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개막한 `MWC(모바일월드콩그레스) 2013`을 찾은 관람객들이 삼성전자 부스를 찾아 새롭게 선보인 삼성 태블릿PC 제품을 시연해보고 있다. 삼성의 브랜드가치는 세계 2위 규모인 587억7100만 달러로 평가받고 있다. [중앙포토]


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팅 업체인 브랜드파이낸스는 2013년 글로벌기업 브랜드가치 TOP 10을 선정해 발표했다. 놀라운 소식은 대한민국의 삼성이 올해 2위를 차지해 그 위상을 당당하게 드높이고 있다는 것이다.

2013년 서비스 부문 NBCI 발표
소비자 4만6340명 일대일 조사
롯데백화점·삼성생명·olleh인터넷
10년 연속 NBCI 1위 영예



2013년 글로벌기업 브랜드가치 TOP 10 중 미국의 아이폰 제조업체인 애플사 브랜드가치 평가액이 873억400만 달러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삼성이 587억7100만 달러다. 3위는 구글이 521억3200만 달러, 4위 마이크로소프트(MS)사가 455억3500만 달러, 그리고 미국의 월마트가 423억300만 달러로 5위, 현대는 199억600만 달러로 30위에 이름을 올렸다.



대한민국 기업은 이제 세계의 중심으로 우뚝 섰다. 기업의 이미지가 곧 국가 이미지를 나타내기도 한다. 세계의 정상이 이제 코앞이다. 기업이 지속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이윤 창출을 넘어 소비자·중소기업과 상생할 수 있는 공유가치를 동시에 창출해야 한다.



한국생산성본부는 브랜드 가치 중심의 경영 마인드 확산과 국가브랜드 가치 향상에 일조하고자 2003년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 하에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를 산출하기 위한 모델을 개발했다. 한국생산성본부 브랜드경영센터는 매년 2회 약 60개 산업군에 대해 200여 개 개별 브랜드에 대한 NBCI를 지속적으로 조사, 발표하고 있다.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NBCI 서비스업 조사에서는 롯데백화점과 삼성생명, 삼성증권, 삼성화재,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SK주유소, olleh인터넷, 이마트, KB국민은행, T 등 10개 브랜드가 10년 연속 1위를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2013년 서비스군에 대한 NBCI 조사 결과조사 대상 전체 서비스군 평균이 67.9점으로 산출되었다. 2012년 67.8점에 비교하면 0.1점 높은 수치로 전년 대비 비슷한 수준이다.



서비스군별 NBCI 평균에 의하면 백화점, 멀티플렉스영화관, 학습지, 및 TV홈쇼핑 등의 순으로 브랜드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은행, IPTV, 인터넷서점 및 증권 등의 브랜드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NBCI의 직간접 영향요인 중 마케팅활동에 대해 백화점, 멀티플렉스영화관, 대형슈퍼마켓, 손해보험, 이동통신서비스 등의 평가가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은행 및 인터넷서점에 대한 마케팅활동이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인지도 및 브랜드이미지의 경우에는 백화점, 멀티플렉스영화관, 학습지, 대형슈퍼마켓 및 TV홈쇼핑 등이 높게 나타났으며, 은행, 인터넷서점 및 증권 등이 낮은 지수를 보였다. 한편 관계 구축에서는 백화점 및 베이커리 등이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13년 NBCI 점수(종축)와 전년 대비 증감(횡축)을 두 개의 축으로 활용하여 좌표평면을 구성한 결과 전년 대비 상승, 정체 및 하락 브랜드가 고르게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스트푸드 부문의 맥도날드는 전년 대비 3점 높게 상승했고, 생명보험의 삼성생명, 손해보험의 삼성화재와 동부화재, 학습지의 구몬학습, 개인택배서비스의 CJ대한통운, 신용카드의 신한카드와 BC카드는 전년 대비 2점 높게 상승했다. 그리고 인터넷서점의 인터파크도서는 전년 대비 4점 낮게 하락했으며. 이동통신서비스 및 초고속인터넷 부문 브랜드는 전년 대비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1사분면에 위치한 브랜드는 업계 평균을 상회하는 브랜드들로서 시장을 선도하며 빛을 발하고 있는 브랜드이므로 현재의 브랜드경쟁력을 강화 또는 유지하기 위한 전략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사분면에 위치한 브랜드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브랜드로서 브랜드경쟁력을 평균 이상으로 올리기 위한 공격적인 브랜딩 전략의 전개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어떻게 조사했나= NBCI 조사 대상 산업군 선정은 조사 대상이 국내 산업을 대표해야 한다는 전제 하에, 그 판단 기준으로 시장 규모와 성장률 등의 지표를 활용하고 있다. 조사 대상 산업군으로 결정되면 해당 산업군 내 최소 3개에서 최대 5개의 브랜드가 조사 대상에 포함된다. 최소 브랜드수가 3개인 이유는 조사 대상이 1~2개인 경우 그 시장이 독과점 형태를 띠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경쟁 상황을 고려하는 것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최대 브랜드수가 5개인 이유는 지금까지의 조사 결과 시장 내 5위 안에 들지 못하는 브랜드들은 1~5위 브랜드에 비해 경쟁력이 현저히 낮아져 직접적인 비교가 어렵기 때문이다.



한국생산성본부는 2013년 5월20일 부터 7월 5일 까지 47일간 서울·부산·대구·광주·대전(곳에 따라 백화점, 대형슈퍼마켓, 종합병원 제외)의 4만6340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개별면접을 통해 설문조사했다.



이정구 객원기자 (bupdori@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