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대치정국 속 DJ 4주기 추도식…여야 대표 머리 맞댈까

[앵커]

여야 대치 정국 속에 고 김대중 전 대통령 4주기 추도식이 서울 현충원에서 열렸습니다. 새누리당 황우여,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나란히 참석해 경색 정국을 수습하기 위한 의견 교환이 이뤄질지 관심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성문규 기자,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기자]

예,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4주기 추도식이 오늘(18일) 오전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에서 엄수됐습니다.

추도식에는 김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를 비롯한 유가족과 정관계, 종교계 등 각계 인사들이 참석해 고인을 추모했습니다.

투병중인 장남 김홍일씨를 대신해 김대중 기념사업회 부이사장을 맡고 있는 차남 김홍업 전 의원이 유가족을 대표해 인사를 했습니다.

특히 국정원 국정조사 등을 놓고 여야가 대치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 황우여,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나란히 참석해 정국 타개를 위한 의견 교환이 이뤄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김한길 대표는 앞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추도사에서 김 전 대통령이 그립고 민주주의가 그립다며 민주주의의 토대 위에 민생이 꽃 피는 그 날까지 두려움 없이 전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외 활동을 자제해 오던 민주당 문재인 의원도 참석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문 의원은 행사 직전 기자들을 만나 그동안 민주당 장외투쟁에 참석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김한길 대표의 회담 제의를 수용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새누리당은 당 차원의 공식적인 논평은 내지 않았습니다.

JTBC 핫클릭

장내 귀환 고민하는 민주 '명분이 문제'…다음 주가 기로민감한 질문엔 "답변 안 하겠습니다"…맥빠진 청문회청문회장도 깜짝 방문…'안철수 의원이 달라졌어요'최경환 "8월 결산국회, 야권 불응시 단독 소집"

Copyright by JTBC & Jcube Interactive. All Rights Reserved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