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대학생 좌절 느끼는 순간 1위, '내 미래는 어디에…' 공감

[사진 중앙포토]
대학생 좌절 느끼는 순간 1위…미래가 불투명하게 느껴질 때



대학생이 가장 좌절을 느끼는 순간은 불투명한 미래에 대해 인지할 때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사이트 알바몬은 대학생 714명을 대상으로 ‘대학생 좌절을 느끼는 순간’이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대학생이 좌절을 느끼는 순간 1위는 ‘나의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느꼈을 때’(18.4%)로 나타났다. 2위는 ‘등록금, 학비 등 경제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때’(15.6%), 3위는 ‘취업에 실패했을 때’(14.5%)였다.



다음으로 ‘과제, 시험 등 당연히 성공할 줄 알았던 것을 실패했을 때(11.5%)’ ‘외모나 배경 등 실력으로 커버할 수 없는 넘사벽을 느낄 때(8.8%)’, ‘월등한 실력차이를 실감하게 될 때(6.7%)’, ‘정말 믿었던 사람으로부터 배신당했다고 느꼈을 때(6.5%)’, ‘실연당했을 때(6.4%)’, ‘차별당한다고 느낄 때(6.2%)’, ‘진심과는 달리 오해받을 때(4.4%)’의 순이었다.



또 좌절감을 느낀 대학생들의 절반 이상은 그 좌절감을 극복하지 못했다고 밝혀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대학생 좌절 느끼는 순간 1위 조사 결과를 접한 네티즌들은 “대학생 좌절 느끼는 순간 1위, 그래도 젊음이 있다”, “대학생 좌절 느끼는 순간 1위, 좌절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도 있다”, “대학생 좌절 느끼는 순간 1위, 직장인도 공감한다”, “대학생 좌절 느끼는 순간 1위, 요즘엔 대학생을 벗어나도 미래가 불투명...”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